“계파공천ㆍ공천학살 없을 것... 민생실용정당으로 총선 승리”
박찬대, 런닝메이트로 최고위원 출마... 바로미터 인천 역할 눈길

인천투데이=김갑봉 기자 | 민주당 상임고문인 이재명(인천계양을) 국회의원이 제헌절인 17일 오는 8월에 있을 민주당 전당대회 당대표 출마를 선언했다.

앞서 민주당 박찬대(인천연수갑) 국회의원은 '해불양수' 정신으로 이재명과 함께 통합의 민주당을 만들겠다며 최고위원 출마를 선언했다. 인천에서 두 사람이 당대표와 최고위원에 나란히 출마한다. 국내 표심의 바로미터 역할을 했던 인천의 정치가 한국 정치의 시험대에 올랐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민주당 이재명 고문은 1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을 바꾸고, 정치를 바꾸고, 세상을 바꾸겠다. 그 첫 시작은 이기는 민주당을 만드는 것"이라며 차기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재명 고문은 당대표 출마는 일정하게 예상된 상황이었다. 당내에서 홍영표(인천부평을) 의원 등 친문계를 중심으로 그의 출마를 반대하는 움직임이 있었고, 당 비대위가 전당대회 규칙을 변경하려하자 반발을 사면서 물러나는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있다.

그러자 이재명 고문은 민주당의 강한 기반이라고 할 수 있는 호남을 찾아 바닥민심을 살피며 당 대표 출마에 예열을 가했다. 당내 여론도 이 고문의 출마를 바라는 여론이 우위를 점했다.

이재명 고문은 17일 당대표 출마 선언 일성으로 “국민이 '그만 됐다'고 할 때까지 '민주당'만 빼고 모든 것을 바꾸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민생실용정당으로 차기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 이기는 민주당을 만드는 임무에 실패한다면 이재명의 시대적 소명도 끝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 고문은 당내 자신의 불출마 요구 여론과 관련해 “지난 대선과 지방선거 패배의 가장 큰 책임이 제게 있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며 "책임은 문제 회피가 아니라 문제해결이고, 말이 아닌 행동으로 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런 뒤 "당의 어려움을 외면하지 않고, 민주당을 사랑하는 국민과 당원의 뜻을 모아 새로운 민주당, 이기는 민주당으로 만드는 것이 진정 책임지는 행동이라 믿는다“고 부연했다. 이는 지난 대선 패배 후 계앙산공원에서 발표한 보궐선거 출마 결심 배경과 같은 맥락이다.

이 고문은 이기는 민주당을 위한 과제로 ▲미래 ▲유능 ▲강함 ▲혁신 ▲통합 등 다섯 가지 키워드를 제시했다. 강한 리더십과 함께 혁신과 통합을 강조한 셈이다.

이 고문은 “계파정치로 성장하지 않은 저 이재명은 계파정치를 배격하고 '통합정치'를 펼치겠다. 선거 때 마다 유령처럼 떠도는 '계파공천', '사천', '공천 학살'이란 단어는 사라질 것”이라고 한 뒤, “통합정치와 유능한 민생정당으로 차기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상임고문이 지난 5월 계양산공원에서 국회의원 보궐선거출마선언식을 진행하며 박찬대 국회의원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이재명 상임고문이 지난 5월 계양산공원에서 국회의원 보궐선거출마선언식을 진행하며 박찬대 국회의원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인천서 당대표ㆍ최고위원 나란히 출마 ‘해불양수’ 시험대

인천계양을 이재명 의원의 당대표로 출마로 연수갑 박찬대 의원의 최고위원 출마로, 송영길 전 의원의 당대표 당선 이후 인천의 정치는 다시 한 번 한국 정치의 전면에 등장했다.

이재명 고문의 당대표 출마에 앞서 지난 14일 박찬대 의원은 최고위원 출마를 선언했다. 박 의원은 지난 20대 대선 당내 경선부터 이재명 캠프 수석대변인을 맡아 이 고문을 도왔다.

박 의원은 이번 당대회를 앞두고 인천시당위원장에 도전하려는 생각이 강했으나, 이재명 고문이 최고위원에 출마해 줄 것을 적극 요청하면서 최고위원에 출마키로 했다.

그 뒤 이 고문과 박 의원은 지난 13일 인천예술회관에서 열린 인천평화복지연대 후원행사에 나란히 참가하기도 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1996년 창립 후 인천에서 진보적인 가치를 추구하며 시민사회운동을 펼치고 있는 단체다.

지난 14일 박찬대 의원은 “민주당엔 강한 리더십이 필요하다. 강한 리더십은 아래로부터 상향식으로 만들어져야 한다”며 “당원과 소통을 강화하고 당대표와 최고위원 등 지도부의 직접 소통을 늘리겠다”고 최고위원 출마를 선언했다.

박 의원은 “태산은 한 줌의 흙도 마다하지 않기 때문에 높아지고, 하해는 작은 물줄기도 버리지 않아 깊어진다. ‘해불양수’의 정신이다”며 “민주당이라는 큰 바다가 누구도 차별하지 않고 포용하게 하겠다. 박찬대가 이재명과 함께 통합의 민주당을 만들겠다”고 부연했다.

이 고문이 당대표 출마를 선언하며 계파정치를 없애고 통합의 정치를 실천하겠다고 했고, 박 의원은 해불양수의 정신으로 이재명과 함께 통합의 민주당을 만들겠다고 했다.

국제유가와 곡물가격 상승, 경기침체로 민생이 어렵다. 외교와 안보가 불안하고, 윤석열 정부 국정 지지율은 30%인 상황에서 인천의 ‘해불양수’에 기반 한 유능한 민생정치, 통합정치를 선보일지 관건이 될 전 망이다.

한편, 이재명 고문이 민주당 당대표가 되면 인천에서 제2공화국 당시 민주당 장면 총리와 지난번 송영길 당대표에 이어 세 번째로 민주당 당대표를 배출하게 된다. 진보당 당수 죽산 조봉암과 이정미 전 정의당 대표까지 포함하면 다섯 번째 당대표가 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