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과 11일 시범운영 부평구와 미추홀구서 간담회
돌봄서비스 종사자 "돌봄 필요도 평가 양식 간소화해야"

인천투데이=김지문 기자 | 인천사회서비스원이 통합돌봄서비스 시범운영지역을 돌며 현장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인천사서원은 지난 8일과 11일 ‘지역사회통합돌봄’서비스 시범운영 지역인 부평구와 미추홀구에서 현장 간담회를 열고 사회복지 담당자들과 사업 자체진단, 보완사항을 논의했다고 12일 밝혔다.

지난 8일 부평구청에서 인천사서원과 부평구 통합돌봄 사업 관계자들이 간담회를 열었다. (사진제공 인천사서원)
지난 8일 부평구청에서 인천사서원과 부평구 통합돌봄 사업 관계자들이 간담회를 열었다. (사진제공 인천사서원)

‘지역사회통합돌봄(이하 통합돌봄)’ 서비스는 돌봄이 필요한 지역 주민을 기초자치단체가 통합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현행 돌봄서비스 체계 하에선 돌봄·복지가 필요한 당사자가 노인복지관, 재가서비스센터에 직접 신청해야 한다.

통합돌봄서비스 체계가 정착된다면 각 읍·면·동 주민센터나 기초자치단체가 직접 서비스가 필요한 지역 주민에게 직접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돌봄노동 전문가, 단체와 연결시킬 수 있다.

인천에선 현재 부평구, 미추홀구, 동구 등 세 기초자치단체가 통합돌봄서비스 체계를 시범 운영중이다. 

인천사서원은 통합돌봄서비스 운영 강화와 보완에 필요한 의견을 청취하려 지난 8일과 11일에 각각 부평구와 미추홀구에서 돌봄서비스 담당자 간담회를 열었다. 오는 14일에는 동구에서 간담회를 열 예정이다. 

8일 간담회에서 부평구 통합돌봄서비스 종사자들은 ▲돌봄 필요도 평가 양식 간소화 ▲돌봄서비스 대상자 장기, 복합 관리 필요 ▲장기요양시설 입주자 탈시설 지원 대책 강화 등의 필요성을 건의했다.

11일 미추홀구에서 열린 간담회에선 ▲통합돌봄서비스 운영 인력 확충 ▲예산 지원 지속 여부 ▲돌봄 대상 안심 주택 설치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동구 소재 기관이지만 8일 간담회에 참여한 오병규 창영종합사회복지관 관장은 “통합돌봄서비스는 노인, 장애인 등이 장기거주시설에서 나와 지역사회에 살면서 주거, 보건, 의료 등의 복지혜택을 받게끔 지원하는 사업”이라며 “장기간 돌봄서비스가 필요한 사람들이 더 확실히 관리받을 수 있는 체계와 간편한 돌봄 필요도 평가 양식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지영 인천사서원 정책연구실장은 “현재 인천사서원은 현장 의견을 반영해 통합돌봄서비스 개선안을 마련하는 중이다”며 “돌봄 필요도 평가 양식 간소화, 인력 확충 등 개선안은 최대한 현장에 반영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