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23일, 모친이 장애인 딸 A씨 살해...경제 문제, 돌봄노동 이유
장애인단체 "장애인 지원체계 없으면 참극 재발...복지 확대해야"

인천투데이=김지문 기자 | 인천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잇따른 장애인 참사에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장차연은 11일 인천시청역에서 지난 5월 23일 연수구에서 사망한 장애인 A씨 49재 추모식을 가지고 재발방지와 시의 대응 촉구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11일 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 장애 당사자들이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11일 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 장애 당사자들이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5월 23일 연수구에 거주하던 30대 장애인 여성 A씨는 모친이 준 수면제를 먹고 사망했다. A씨의 모친은 딸 A씨를 살해한 후 스스로 극단적 선택을 시도했으나 미수에 그쳤다.

A씨의 모친은 A씨가 대장암 말기 판정을 받자 치료비와 돌봄을 감당하지 못해 A씨를 살해한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 날 서울 성동구에선 40대 여성이 발달장애인 아들과 함께 투신하기도 했다. 발달장애인·뇌병변장애인 가정 대상 돌봄 지원 확대의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장차연과 전국장애인부모연대 인천지부등은 지난 5월 30일 인천시청역 지하 2층 복도에 A씨를 추모하는 분향소를 설치하고 지자체에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7월 4일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과 신동섭, 정해권,  임관만, 신충식, 등 시의회 상임위원회 위원장단이 분향소를 찾아 조문하기도 했다. 제9대 인천시의회의 첫 공식 민생 대외활동이었다.

이후 11일 장차연은 인천시청역과 시청 앞에서 A씨의 49재를 지내며 ▲발달장애인 24시간 지원체계 구축 ▲장애인 활동보조서비스 신청 인증 조사표 개선 ▲장애인권리예산 보장 등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날 장차연과 장애인부모연대 대표단은 기자회견 후 인천시 장애인복지과와 면담하고 시 차원의 발달장애인 24시간 지원체계 마련, 장애인 활동보조서비스 신청 인증 조사표 개선 등의 방안을 건의했다.

장종인 장차연 사무국장은 “인천시의회 주요 의원들이 분향소를 찾아 참극에 공감하고 대책 마련을 약속했다”며 “시는 약속대로 장애인 부모 생계 지원을 강화하는 재발방지대책을 구체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영실 인천 장애인부모연대 회장은 “시민 한명이 분향소에 ‘A씨가 다음에 태어난 곳에서는 행복하게 살 수 있길 빈다’라는 추모글을 남기고 갔다”며 “하지만 장애인과 장애인 부모에 대한 복지가 강화되지 않는 한, 이번 참극은 어디서든 일어날 수 있다. 발달장애인 24시간 지원체계 등 복지 제도가 없다면 참극은 반복된다”고 말했다.

한편 장차연 등 장애인단체는 기자회견 전 A씨의 49재를 지내고 장애인 24시간 지원체제 구축을 요구하려 인천시청역부터 시청까지 약 500m를 행진하기도 했다.

11일 인천시청역 인근에서 장차연과 장애인 당사자들이 A씨의 49재를 추모하는 행진을 진행하고 있다.
11일 인천시청역 인근에서 장차연과 장애인 당사자들이 A씨의 49재를 추모하는 행진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