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8개 세부사업 116개 공양이행방안 마련
인천2호선, 검단~장기~양촌~마송~강화 구상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유천호 강화군수가 김포~강화 도시철도 연장 등 주요공약을 실현하기 위해 분야 8개 세부사업 116개 실행방안을 마련했다.

강화군은 지난 20일부터 22일까지 군수실에서 부서별로 공약사항 사전검토 보고회를 개최하고 실행방안을 구체화했다고 밝혔다.

강화군은 지난 20일부터 22일까지 군수실에서 부서별로 공약사항 사전검토 보고회를 개최하고 실행방안을 구체화했다고 밝혔다.(사진제공 강화군)
강화군은 지난 20일부터 22일까지 군수실에서 부서별로 공약사항 사전검토 보고회를 개최하고 실행방안을 구체화했다고 밝혔다.(사진제공 강화군)

유천호 군수는 민선 8기 5대 공약으로 ▲광역교통망·도로망·대중교통 확대 ▲마을 중심 여가시설 확충 ▲적시적소 생애주기별 맞춤 복지 ▲안정적인 농․축․수산업과 소상공인·청년 지원 ▲관광인프라 확충 등을 약속했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공약 이행을 위해 분야 8개의 세부실행방안 116개가 마련됐다. 구체적인 분야별 사업은 ▲지역개발분야 12개 ▲산업·경제·일자리분야 12개 ▲도로·교통분야 12개 ▲농·수·축산업분야 15개 ▲문화·체육·관광분야 24개 ▲교육·청소년분야 10개 ▲복지분야 23개 ▲생활환경개선 8개 등이다.

군은 매월, 분기별, 연도별로 공약사업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군청 홈페이지에서 세부사업별 추진상황을 군민들과 공유할 계획이다.

군은 특히 주요 숙원사업인 ▲김포~강화 도시철도 연장 ▲강화~계양 고속도로 건설 ▲영종~신도~강화 연륙교 건설 ▲국도 48호선 마송~강화 확장 건설 등을 위해 인천시·국회·정부를 직접 만나 돌파구를 마련할 방침이다.

김포~강화 도시철도 연결 구상도.
김포~강화 도시철도 연결 구상도.

타당성검토 BC값 0.48, 인천도시철도망계획 미반영

김포~강화 도시철도 연장 사업의 경우, 강화군은 인천도시철도 2호선을 김포골드라인과 연결하는 방식으로 검토 중이다. 인천2호선 완정역을 기점으로 검단신도시~불로지구~장기지구~양촌지구~마송지구를 지나 강화대교까지 연결한다는 구상이다.

하지만 이 사업은 경제성을 이유로 그동안 본궤도에 오르지 못했다. 강화군이 인천도시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할 것을 시에 지속해서 요청해 인천시가 타당성분석을 한 결과 비용대비편익(B/C) 값은 0.48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구체적안 사업비나 착공시기 등은 결정되지 않았다. 강화군은 향후 검단신도시와 김포한강신도시 인구 유입 현황과 개발정책 등을 예의주시하면서 경제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구상이다.

유천호 군수는 “공약사업 하나하나가 모두 중요한 역점사업이다”라며 “약속을 지키는 군수, 능력이 입증된 군수로서 강화군을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