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연대, 4·16연대 공동 성명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막말을 한 정유섭 민선 8기 인천시장직인수위원장과 세월호 참사 유가족에 대한 고발을 사주한 임현택 인수위 태스크포스 전문위원을 해촉해야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인천지역연대와 4·16연대는 16일 공동성명을 내고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인은 정유섭 인수위원장과 임현택 전문위원을 해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정복 당선인은 지난 3일 정유섭 국민의힘 인천 부평갑 당협위원장을 민선 8기 인천시장직인수위원장으로, 지난 14일 임현택 국민대 교수를 자신의 1호 공약인 제물포르네상스 추진할 태스크포스 전문위원으로 임명했다.

유정복 당선인이 업무 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제공 민선 8기 인천시장직인수위원회)
유정복 당선인이 업무 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제공 민선 8기 인천시장직인수위원회)

앞서 검찰 세월호 참사 수사단은 지난해 1월 임현택 당시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운영지원담당관이 보수단체를 종용해 세월호 유가족을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라고 사주한 의혹을 사실로 인정했다.

정유섭 위원장은 이 같은 지적이 나오자 언론 인터뷰에서 “결격사유가 없다. 세월호 참사는 10년 가까이 됐고, 혐의가 있다는 것으로 사회활동을 못 하게 할 수 없다”고 했다.

하지만 인천지역연대와 4.16연대는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가 4년 넘게 활동을 해도 세월호 침몰 원인 등 진실 규명이 끝나지 않았다”고 한 뒤, “세월호 참사 진실규명은 박근혜 정부의 조직적 방해와 정유섭 위원장 등 당시 여권 인사의 딴죽걸기로 어려움을 겪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진실 규명이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정유섭 위원장의 발언은 망언이다”며 “정유섭 위원장의 막말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정유섭 위원장은 지난 2016년 12월 5일 “(세월호 참사 당일) 7시간, 현장 책임자만 잘 임명하면 대통령은 그냥 놀아도 된다”고 한 뒤 “박근혜 전 대통령 때문에 구할 수 있는 사람을 못 구한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인천지역연대와 4.16연대는 “유정복 당선인은 세월호 참사 1개월 전까지 국민 안전을 책임진 안전행정부 장관을 역임했다. 세월호 참사의 교훈을 잘 알 것이다”며 “인천시민들은 앞으로 4년 동안 인천시민의 삶을 결정하는 정책을 만드는 인수위원회에 정유섭 위원장과 임현택 전문위원 참여를 보고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유정복 당선인에게 공개 면담을 요구한다. 두 위원의 해촉과 시민 안전 정책 마련을 위한 행동에 돌입하겠다”고 부연했다.

한편, 인천지역연대는 민주노총인천본부, 건설노조경인본부, 공공운수노조인천본부, 공무원노조인천본부, 금속노조인천지부, 보건의료노조인부천본부, 서비스연맹인천본부, 전교조인천지부, 한국지엠지부, 남동희망공간, 노동자교육기관, 사)인천민예총, 사회진보연대인천지부, 서구민중의집, 인천사람연대, 인천평화복지연대, 인천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전국여성노조인천지부, 천주교인천교구노동사목, 평등교육실현을위한인천학부모회, 노동당인천시당, 녹색당인천시당, 정의당인천시당, 진보당인천시당 등으로 구성돼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