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6차 인천시 미세먼지 민관대책위 회의
주요 발생 원인 분석과 녹지 확대 등도 제안

인천투데이=김지문 기자|인천지역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선 공항과 항만, 발전소 등의 주요 발생 원인을 분석하고 녹지 확대와 석탄화력발전량을 축소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인천시는 10일 ‘제6차 인천시 미세먼지 민·관 대책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모색했다고 밝혔다.

미세먼지 대책위원회 위원 임명 모습 (사진제공 인천시)
미세먼지 대책위원회 위원 임명 모습 (사진제공 인천시)

대책위는 대기환경 전문가와 시민단체, 환경성질환 전문의 등 총 15인으로 구성됐다. 

10일 열린 회의에서 시는 대책위에 ▲화력발전소·소각장 등 대규모 시설 미세먼지 배출 저감 ▲지역 배출허용기준 강화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개선 지원 ▲노후경유차 저공해 조치 확대 추진 정책 등의 자문을 요청했다.

대책위는 공항·항만·발전소·육로운송 등 미세먼지 주요 발생 원인을 분석하고 녹지 확대, 미세먼지 정밀 측정기 확충, 석탄화력발전량 축소 등의 해결책을 제안했다. 시는 민간 전문가들이 제안한 정책들을 동절기 미세먼지 감축 정책에 반영할 예정이다.

민·관 합동 미세먼지 대책회의는 지금까지 총 6회 진행했다.  지난해 진행한 제5차 미세먼지 대책위 회의에선 ▲석탄화력 운영 중단과 가동 제한 ▲대형사업장의 자발적 오염물질 감축 ▲노후 경유차 운행 제한 등을 논의했다. 시는 이 정책들을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3월까지 반영했다.

저감 정책 시행 기간 중 관내 초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전년 동시기 대비 6.5%포인트(26.2→24.5㎍/㎥)감소했다. 고농도 미세먼지(50㎍/㎥ 이상) 발생 일수가 11일에서 5일로 줄기도 했다.

유훈수 시 환경국장은 “위원들의 제안을 정책에 반영해 푸른 하늘을 만끽할 수 있는 인천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