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오전 인천시청 앞 기자회견 … 총력투쟁 선언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인천의 우체국에서 일하는 택배노동자들이 우정사업본부가 부당한 내용이 담긴 ‘근로계약서’를 강요한다며 즉각 중단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택배노조 인부천본부는 2일 오전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임금 삭감, 쉬운 해고, 노예 계약 저지, 국내 동시다발 우정사업본부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2일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택배노조 인부천본부 ‘임금 삭감, 쉬운 해고, 노예 계약 저지, 국내 동시다발 우정사업본부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했다.(사진제공 택배노조 인부천본부)
2일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택배노조 인부천본부 ‘임금 삭감, 쉬운 해고, 노예 계약 저지, 국내 동시다발 우정사업본부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했다.(사진제공 택배노조 인부천본부)

노조는 “우정사업본부가 우체국 택배노동자들에게 제시한 근로계약서가 임금을 삭감하는데다 쉬운 해고를 명시한 사실상 ‘노예계약서’라며 ”국가기관이 노동자를 노예로 만드는 계약서를 강요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노조는 택배노동자의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 후 택배현장이 생활물류법과 표준계약서 체결 등으로 개선되고 있으나 우정사업본부는 이를 뒤집으려한다고 주장했다.

우정사업본부가 ‘기존 급여에 택배 분류작업 비용이 포함돼있다’고 주장하며 요금은 올리고 수수료는 삭감하려는 이중적인 모습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이런 상황에서도 노조가 사회적합의의 원활한 이행을 위해 우정사업본부와 임금교섭을 진행하려 했으나, 우정사업본부가 마지막에 합의를 뒤집는 계약서를 내미는 폭거를 자행했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우정사업본부가 내민 계약서에는 그동안 일 190개, 주 950개가 기준이던 배달 물량이 연간 배달 물량으로 기준점이 바뀌어 배달 물량 감소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계약서에 담긴 ▲1차 서면 경고 ▲2차 10일 계약정지 ▲3차 30일 계약정지 ▲4차 계약해지를 가능하게 하는 조항은 사실상 ‘노예 계약’을 강요하는 독소조항으로 판단한다.

노조는 “비정규직 특수고용 노동자로 2년마다 계약하는 것도 서럽고 억울한데 이제는 2년조차 못 기다리고 비정규직 마저 마음대로 해고하겠다는 것”이라며 “정권이 바뀌고 나타나는 우정사업본부의 택배노조 적대적 언사를 보면 이는 노조 죽이기이자 선전 포고”라고 밝혔다.

이어 “우정사업본부의 망언에 조합원들의 분노는 하늘을 찌르고 있고 3일 만에 대부분 투쟁기금 10만원 원천징수 동의서를 제출하고 노조 위원장에게 계약서 작성을 일임했다”며 “이런 상황에도 우정사업본부가 강행한다면 총력 투쟁으로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