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시장·군·구청장 후보들에 기후위기 대응 공약 제안서 전달
기후위기비상행동, "기후 위기 체감한 다음 준비하면 늦는다"

인천투데이=김지문 기자 | 기후위기인천비상행동과 환경단체 5개는 26일 인천시청 앞에서 ‘제8회 지방선거 인천 기후공약 답변’ 기자회견을 열었다.

기후위기비상행동은 지방선거 출마 후보에게 보낸 공약 제안서에 후보의 답변을 발표하고 기후위기 대응을 촉구했다.

기후공약 후보자답변 기자회견.
기후공약 후보자답변 기자회견.

이날 기자회견에 앞서 지난 18일 인천환경운동연합·가톨릭환경연대·인천에너지전환네트워크·인천햇빛발전협동조합 등이 구성한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은 인천시장, 군수·구청장 후보에게 기후 공약 33개를 담은 제안서를 전달했다.

비상행동이 전달한 공약은 ▲영흥화력발전소 단계적 폐지 ▲인천해양생태계 보전 ▲노동자 소외 없는 정의로운 산업 전환 ▲기후대응기금 마련 ▲기후위기 취약계층 지원 ▲인천산 먹거리 소비 활성화 ▲청정 에너지 발전 확대 ▲신축 건물 탄소중립 의무화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 ▲폐기물 발생지 책임 원칙 의무화 등 주요공약 10개와 시민 참여 발의 공약 23개 등 총 33개다.

박병상 인천환경운동연합 대표는 “후보들이 우리의 공약을 검토하겠다고 답했지만, 실제 공약은 도로 건설, 서울행 철도 유치에 급급하다”며 “지금과 같은 행태가 계속된다면 다음 세대의 미래가 통째로 망가질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인천비상행동은 “인천시장 후보 중 김한별 후보 한명만 임기내 해결과제 1순위로 기후위기 대응을 뽑았고, 나머지는 10~30년 안에 해결하면 된다고 답했다”며 기후위기 불감증을 지적했다.

또한 인도, 미국, 중국 등 주요 식량생산국이 기후위기로 식량수출을 줄이고 있다고 경고했다. 기후 위기가 단순히 미래의 문제가 아니라 현재 한국인의 식탁을 위협한다는 것이 비상행동의 주장이다.

비상행동은 기자회견을 마치며 “기후위기 대응은 위기를 체감한 다음 준비하면 늦는다. 기후위기에 관심을 가지는 후보를 지지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