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장정민 “여객선 준공영제와 연안부두~부평·제물포 트램 성과”
국힘 문경복 “인천~백령 여객선 주민 외면... 국민 동일 요금 실현”
모래채취는 후보 모두 "어쩔수 없다" 비슷... "어민 보상 강화" 요구
영흥화력발전 폐쇄 문제 장정민 '신재생에너지' 문경복 '신중 접급'

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오는 6월 1일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열린 옹진군수 후보자 토론회에서 민주당 장정민· 국민의힘 문경복 후보가 섬 교통망 확충 방안을 두고 갑론을박을 벌였다.

국민의힘 문경복 후보는 현 군수인 장정민 후보가 자랑하는 교통망 확충 성과와 공약이 주민들을 우롱하는 것이라며 날을 세웠다. 민주당 장정민 후보는 문경복 후보의 공약이 현실성이 없다고 맞받아쳤다.

ㆍ[관련기사] [옹진군수 공약비교] 민주 장정민 ‘재선’ vs 국힘 문경복 ‘교체’

옹진군수 선거 후보자 토론회 후 장정민 후보와 문경복 후보가 악수를 하고 있다.(사진제공 문경복 후보)
옹진군수 선거 후보자 토론회 후 장정민 후보와 문경복 후보가 악수를 하고 있다.(사진제공 문경복 후보)

<OBS경인방송>은 지난 22일 인천시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으로 열린 옹진군수 선거 후보자 TV토론회를 23일 녹화방영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후보들에게 주어진 공통질문 4가지 중 3번째는 ‘옹진군 섬 접근성 개선을 위한 해상교통 개선 방안’이 주제였다. 두 후보는 먼저 각자 공약을 설명했다.

민주당 장정민 후보는 “각 면마다 오전 출항 여객선을 확보해 1일 생활권을 실현하고, 여객선 결항 시 주민 숙박비·교통비를 지원할 계획”이라며 “향후 기상악화 시에도 운항할 수 있게 점차 대형여객선을 도입하고, 그에 걸맞는 접안시설을 확충하겠다” 밝혔다.

국민의힘 문경복 후보 또한 섬 주민 이동권 보장을 위해 오전 출항 여객선 확보로 인한 1일 생활권 실현과 대형여객선 도입 필요성을 제기했다. 이외에도 악천후 시 가시거리가 1km 이하면 출항을 통제하는 시계제한 기준을 500m로 완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객선·연안부두트램 등 교통정책 두고 왈가왈부

장정민 후보가 자신의 임기 동안 섬 교통망을 확충한 성과들이 있다며 여객선 대형화 공약을 발표하자, 문경복 후보는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장 후보가 오히려 주민들의 의견에 반하는 여객선을 도입했다는 비판이다.

문경복 후보는 “지난해 인천~백령 항로를 오가는 하모니플라워호 대체선 공모 당시 서해3도(백령·대청·소청도) 주민들이 요구하는 3000톤급 이상 여객선이 아닌 2400톤급을 도입했다. 그런데 여객선 대형화를 공약으로 제시하는 것은 주민들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이에 장정민 후보는 “파도 3.5m 이상이어도 운항할 수 있는 건 2000톤급 이상이면 어차피 같다. 이를 알기에 지난 10년간 옹진군이 운영선사에 120억원을 지원했다”며 “향후 연평항로에 대형여객선을 도입할 것”이라고 답했다.

또한 문경복 후보는 “장정민 후보가 자신의 성과라고 설명한 연안부두~부평·제물포 트램은 지역 국회의원인 배준영(국민의힘, 중구·강화군·옹진군) 의원과 정부, 인천시가 이룬 것 아니냐”고 따졌다.

이에 장정민 후보는 “그것은 문경복 후보가 착각하고 있다. 어떤 사업이나 정책이든 단독으로 이뤄지는 것은 없다”며 “섬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연안부두~부평트램은 내가 제안한 것”이라고 답했다.

장정민 후보는 문경복 후보의 모든 국민 대상 인천 연안여객선 동일 요금제 공약을 두고 현실성이 없다며 비판했다.

이에 문경복 후보는 “인천 외 지역 시민은 백령항로를 오갈 경우 13만원이 든다. 모든 국민이 인천 연안여객선을 대중교통 수준인 편도 1250원으로 이용하면 관광경제가 활성화될 것”이라며 “버스와 도시철도처럼 정부나 지자체가 지원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반박했다.

옹진군수선거 TV토론회 화면 갈무리.
옹진군수선거 TV토론회 화면 갈무리.

인구위기·영흥화력·모래채취 등 주제 토론

이외에도 후보자들은 옹진군 인구소멸위기 대응 방안, 영흥화력발전소 1·2호기 조기 폐쇄 방침에 따른 계획, 바닷모래 채취 갈등 해결방안 등을 주제로 토론을 벌였다.

인구소멸위기 대응 방안으로 장정민 후보는 연륙·연도교 건설, 의료·복지 확대 등을 제시했다. 문경복 후보는 교육인프라 확대, 농수산업 선진화, 관광활성화로 인한 일자리 창출 등을 강조했다.

영흥화력발전소 1·2호기 조기폐쇄를 두고 두 후보는 다소 상반된 입장을 보였다. 장정민 후보는 “해상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확충으로 대응하겠다”고 했으며, 문경복 후보는 “친환경 에너지 정책도 중요하지만, 전력가격 급상승 우려가 있어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고 밝혔다.

바닷모래 채취 사안에 대해서는 두 후보가 세수 확보를 위해 어쩔 수 없다며 비슷한 입장을 보였다. 다만, 해양환경과 어족자원 피해 보상책을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