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도시 인천 만들기 8대 분야 33개 제안 기자회견
복지·건강평등·평화·경제 등 분야별 공약 33개 제안

인천투데이=김지호 기자 | 인천의 시민사회단체가 복지·건강·평등·평화도시 등 분야 8개에서 인천을 위한 공약 33개를 발굴한 뒤, 인천시장 후보들에게 제안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와 인천여성회 등 시민사회단체 6개 구성한 전환사회시민행동은 인천시청 앞에서 ‘전환도시 인천 만들기’ 기자회견을 16일 진행했다.

전환사회시민행동이 16일 인천시청 앞에서 시장선거 정첵 제안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전환사회시민행동이 16일 인천시청 앞에서 시장선거 정첵 제안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전환사회시민행동은 ㈔인천여성회, ㈔장애인자립선언, ㈔인천겨레하나, 건강과나눔, 인천도시농업네트워크, 인천평화복지연대가 모여 구성한 단체다.

이들은 ▲복지 ▲건강평등 ▲먹거리주권 ▲평화 ▲성평등‧돌봄 ▲친환경·탄소중립 ▲지역선순환경제 ▲시민주권 등 분야 8개에서 공약 33개를 제시했다.

첫 번째 분야는 복지다. 시민이 행복한 인천을 위해 인천형 기초보장제도를 확대하고 장애인의 지역사회 정착과 자립생활 환경 조성을 위해 지원체계를 마련할 것을 강조했다.

두 번째 분야는 '건강평등'이다. 누구나 평등하게 건강할 권리를 누릴 수 있게 하자는 취지다. 구체적인 방안으로 제2인천의료원 설립과 제3인천의료원 설립계획 수립을 포함한 공공의료체계 구성, 감염병 대응을 위한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과 대응 체계 마련을 제안했다.

세 번째 분야는 시민의 먹을 거리 주권이다. 강화군‧옹진군 생태농업 시범단지화와 도시 공동체텃밭 확대 지원을 촉구했다.

네 번째 분야는 평화다. 인천의 서해는 중국과 남북한의 접경수역으로 해양자원의 이해관계가 복잡하다.

이를 완화하기 위해 서해평화법 제정과 서해평화협력청 추진을 제안했다. 나아가 시 행정조직에 평화국제협력국을 신설하고, 시장 직속 서해평화추진단(서해평화 인천시 민관협력 기구)설치와 남북교류기금 300억원 적립도 제안했다.

다섯 번째 분야는 성평등과 돌봄이다. 코로나19로 보육시설, 교육기관, 사회복지시설의 운영이 중단되면서 돌봄의 위기로 이어졌다. 동시에 돌봄 노동은 여성에게 더 가중되고 있다.

이에 전환사회시민행동은 돌봄의 공공성 강화와 성평등을 위해 인천시 성평등돌봄사회본부 신설과 돌봄사회 정책 수립, 돌봄 노동자 권리 보장과 처우 개선을 주창했다.

여섯 번째 분야는 친환경과 탄소중립이다. 영흥화력발전소로 인한 미세먼지 등의 피해는 인천이 보고 혜택은 서울과 경기도가 누리고 있다.

이에 전환행동은 영흥석탄화력발전소 1~6호기 2030년 조기폐쇄와 수도권에너지분권, 인천‧경기‧서울 지자체 에너지 연석회의 추진 등을 제안했다.

일곱 번째 분야는 지역선순환 경제다, 고물가와 경기침체 장기화에 대응한 정책 마련 주문이다. 정부에만 기대하지 않고 인천시의 자체적인 대책 수립 필요성을 강조했다. 시장 후보들이 말하는 인천공공은행 설립과 이에 따른 운영 예산 1000억원 마련을 구체적인 방안으로 제시했다.

여덟 번째 분야는 시민주권이다. 지방분권과 주민자치는 지방자치의 큰 흐름을 형성하고 있다. 단순한 참여를 넘어 주민에게 결정 권한을 대폭 이양함으로써 직접 민주주의를 확대해 실질적인 주민자치를 강화하자는 제안이다.

이를 위해 주민참여예산제도 적정 규모 유지와 주민자치회 활성화 예산 지원을 강조했다.

손보경 인천여성회 대표는 “시장 후보들은 미래 비전보다 과거 사건에 대한 책임 공방으로 난타전을 벌이고 있다”며 “인천 시민사회단체들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인천의 대전환을 꿈꾸며 외부로부터 받는 위험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도시를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