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미 인천시장 후보 , 인천교통공사노조와 협약
"시민에게 안전한 교통 노동자에게 안전한 일터"

인천투데이=김지호 기자 | 정의당 이정미 인천시장 후보는 13일 인천교통공사노동조합과 정책협약식을 개최했다.

이정미 후보와 인천교통공사 노조는 인천 시민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고, 인천교통공사 노동자가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일터를 조성하는 데 협력키로 했다. 

협약식에 이정미 후보와 인천교통공사 노조 김현기 위원장를 비롯해 노조 김옥진 수석부위원장, 유제영 정책기획실장, 김정준 사무국장 등이 참여했다.

정의당 인천시장 이정미 후보가 인천교통공사노동조합과 정책협약식을 열었다.(사진제공 이정미 후보)
정의당 인천시장 이정미 후보가 인천교통공사노동조합과 정책협약식을 열었다.(사진제공 이정미 후보)

이정미 후보는 “기후위기 시대에 도시철도를 비롯한 대중교통은 주요 환경문제에 대응하는 방안이 될 수 있다”면서 “2030년까지 대중교통을 친환경차로 전환하고, 단계적 무상교통 실시로 내연차가 차지하는 16% 가량의 탄소 배출량을 과감히 절감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또한 “2016년 발생한 ‘구의역 비극’의 원인은 비용절감과 성과주의 때문이다. 인천교통공사를 비롯한 교통 공기업 노동자가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일터를 만드는 일은 오래전부터 관심 있게 챙기던 사안"이라며 "정책 협약 내용을 꼭 인천시정에 반영하겠다"고 부연했다.

앞서 이 후보는 2016년 국회의원을 지낼 때 당시 시험운행 중 추돌사고가 일어난 인천도시철도 2호선 사고 현장 등을 방문해 인력 추가 채용, 안전사고 예방 대책을 촉구한 바 있다.

이정미 후보와 인천교통공사노동조합이 협약한 내용은 ▲대중교통 중심 운영 체계 확립‧지역 공공교통정책 강화▲도시철도·트램 신규노선에 인천교통공사 운영권 확보▲안전 관련 분야 인천교통공사 직영▲시설설비 유지보수 인력 채용▲지하근무 노동자 건강권 확보▲위탁 운영 중인 육상교통 분야 공사 직영▲법정 무임수송손실비용 국비 보전‧노후시설 예산확보 노력 등 7가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