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 가칭 ‘건강과나눔’ 준비위원회가 연 ‘인천지역 저소득층 아동의 건강 현황과 건강 증진을 위한 토론회’에서 인천지역 저소득층 가정 아동의 건강 실태를 가늠할 수 있는 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이 실태조사는 조경미 경인여자대학교 교수가 했는데,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짝수 해에 인천의 지역아동센터에 등록된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가정의 초등학생 약 300명을 대상으로 했다. 조사 내용은 신체발육 상태와 우울증ㆍ인터넷 중독의 정도이다. 이 학생들과 일반 학생들을 비교ㆍ분석한 결과는 예상보다 심각함을 알 수 있다.

분석 결과, 저소득층 아동이 일반 아동보다 키는 평균 2~3㎝ 작고, 체중은 평균 2~4㎏ 적었다. 또한 신체적 질병 발생 가능성과 인터넷 중독 위험성, 우울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육체가 건강해야 정신도 건강할 수 있다는 말이 실감나는 대목이다.

‘건강과나눔’으로 조직을 확대ㆍ개편하려는 참의료실천단은 2001년부터 인천지역 저소득 주민들을 위한 무료진료 사업을 펼치면서 만난 저소득층 아동들의 건강과 위생 상태는 매우 심각했다고 덧붙였다.

알코올중독과 게임중독에 빠진 보호자 밑에서 겨울에도 여름옷을 입고 다니는 아이들, 엄마에게 지속적으로 성폭행을 당하는 아들, 가난에서 벗어나기 위해선 공부해야한다는 부모의 지속된 주문에 강한 스트레스를 받는 아이…. 참의료실천단이 들려준 사례이다. 우리나라의 의료 기술과 보건의료제도가 세계적 수준이라고 하지만, 저소득층 아동들의 건강권은 제대로 보장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특히 아동들의 정신건강은 학업으로도 이어진다. 아동들이 인터넷 중독 위험성과 우울성향은 그대로 학업 태도와 학교생활에서 드러나기 마련이다. 최근 우리사회를 떠들썩하게 하는 학교폭력 문제와 무관하다고 할 수 없다. 건강권을 보장받지 못한 아동들의 미래는 어두울 수밖에 없다. 이는 나중에 사회적 부담으로 돌아오기 마련이다. 인도적 차원에서나 사회비용 측면에서 볼 때, 저소득층 아동의 건강문제를 예방하는 길이 최선이다.

예방하는 길은 다양하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보건교육이 제대로 이뤄져야하며, 아동의 건강 문제를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체계도 필요하다. 특히, 저소득층 아동의 건강을 위한 지원 사업이 지자체와 교육청 등 기관별로 따로 진행될 것이 아니라, 통합적인 관리체계를 갖출 필요가 있다. 한마디로 공공 보건의료 체계를 확대하고 강화해야한다. 이날 토론회에서 제안된 것처럼 저소득층 아동 치과주치의제도 도입이나 아동건강센터 설립을 적극 검토해야한다.

지난주부터 여름방학이 시작됐다. 학교에서 급식을 못하면서 당장 끼니 걱정이 앞서는 학생들이 많다. 지자체와 교육청을 비롯한 지역사회의 세심한 관심과 실천이 더욱 필요한 때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