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안전 관리 분야 중장기 계획 수립

인천투데이=김지호 기자 | 인천시가 ‘인천시 안전도시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착수했다.

시는 지난 6일 시민이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인천시 안전도시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 

올해 초 발생한 경기도 평택시 냉동창고 화재사고와 광주시 아파트 외벽붕괴사고 등 각종 재난과 사고로 인명과 재산 피해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중대재해처벌법 시행과 맞물려 지방자치단체가 중대재해를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대응함으로써 안전을 도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지난 6일 재난안전상활실에서 개최된 '인천 안전도시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 모습(사진제공 인천시)
지난 6일 재난안전상활실에서 개최된 '인천 안전도시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 모습(사진제공 인천시)

시는 재난‧안전관리 체계 현황분석과 해결방안 마련, 균형잡힌 도시안전 보장을 위해 이번 용역을 준비했다.

이날 착수보고회는 시 시민안전본부장 주재로 이뤄졌다. 안전총괄, 사회재난, 자연재난, 재난상황관리, 특별사법경찰업무, 비상대비 등 업무 관련 공무원과 전문가가 참석했다. 인천연구원은 과업보고와 추진방향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안전도시 현황분석과 평가 ▲중점관리 재난유형 선정 ▲안전도시 구축을 위한 비전‧목표수립 ▲재난유형별 실행방안 도출 ▲안전도시 경쟁력 제고방안 ▲재난안전 국제협력방안 등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향후 5년(2023~2027년)동안 추진하다. 

또한 전문기법 이외에도 시민 안전욕구를 반영한 설문조사, 전문가 의견수렴 등을 토대로 재난과 안전관리분야 중장기 계획을 수립한다.

특히, 타 시‧도와 비교해 예산중점 투자방향, 안전취약분야 예산 적정성 등 방향 제시도 이뤄질 예정이다.

이상범 시 시민안전본부장은 “안전은 시민의 당연한 권리이자, 시민을 위한 최상의 복지”라고 강조하면서 “이번 계획은 5개년 계획이지만 10년 뒤 안전도시 인천의 모습과 비전을 제시해야 하고, 인천만의 특수성인 안보를 강조할 수 있도록 안보도시 인천의 방향이 포함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용역은 오는 12월 마무리할 예정이다. 시는 안전한 도시를 위해 지역 특수성을 반영하고 군·구는 이 계획과 연계해 ‘군·구 안전도시 기본계획’을 수립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