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송영길 인천시장, 누구나집 최초 기획
2016년 유정복 인천시장 당시 계약조건 변경

인천투데이=김샛별 기자 | 인천 미추홀구 도화지구 누구나집을 기획한 송영길 전 인천시장과 계약 조건 변경 당시 시장이던 유정복 전 인천시장이 누구나집 뉴스테이 전환에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현재 송영길 전 인천시장은 서울시장 예비후보로 등록했으며, 유정복 전 인천시장은 인천시장 재선에 도전하고 있다. 

도화스타힐스 비상대책위원회 등은 도화지구 누구나집 1차 주민대회를 지난 7일 열었다.
도화스타힐스 비상대책위원회 등은 도화지구 누구나집 1차 주민대회를 지난 7일 열었다.

도화스타힐스 비상대책위원회와 인천미추홀평화복지연대,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는 도화지구 누구나집 분양 문제를 규탄하고 개발이익 환원을 촉구하는 1차 주민대회를 지난 7일 열었다.

도화지구 누구나집 도화서희스타힐스는 국내 최초 누구나집이다. 청년 신혼부부 등 무주택자의 내 집마련을 위해 저렴한 임대료로 아파트를 공급하는 분양가 확정 분양전환형 공공지원 민간주택이다.

도화서희스타힐스는 iH인천도시공사가 관리하고, (주)도화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가 운영한다.

2014년 민선 5기 송영길 인천시장 당시 초기 계약서에 ‘임대기간 10년 후 분양하며, 분양전환가격은 분양전환 당시 감정평가액으로 한다’고 정했다.

하지만 2016년 민선 6기 유정복 시장 때 민간주택법이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으로 개정되자 ‘최장 8년 임대 후 분양전환 당시 감정평가금액을 고려해 결정하며, 임차인은 임대차계약의 내용이 다름을 이유로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고 임대차 계약서를 다시 작성했다.

이 경우 분양가격이 크게 올라 임차인 부담이 증가한다. 반면 사업자는 크게 오른 분양가로 인해 이익을 크게 거둘 수 있다.

세 단체는 "송영길 후보는 시장 당시 추진했던 누구나집이 변질되고 왜곡된 것을 바로잡고 회복할 수 있게 노력해야 한다"며 "유정복 시장은 본인이 시장 시절 뉴스테이로 바뀐 누구나집 임차인들의 사정을 바로잡는 공약을 발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진원 도화서희스타힐스 비상대책위원장은 "누구나집은 홍보한 것과 달리 입주 시 계약 사항이 바뀐 사기 분양"이라며 "그 책임은 누구나집을 설계한 송영길 전 시장과 계약을 변경한 유정복 전 시장에게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인천시와 인천도시공사는 최초 입주 가격으로 분양을 전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