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장애인·시민사회단체 13개 요구안 발표
특수교육예산 확대·통합교육지원 강화 등

인천투데이=박소영 기자│오는 6월 1일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인천지역 장애인단체와 시민사회단체 13개가 장애인 교육권 보장을 위한 정책을 인천시교육감 예비후보에게 요구했다.

인천지역 장애인단체와 시민사회단체 13개는 6일 장애인교육권 보장을 위한 요구안 7가지를 발표했다.

기사내용과 직접적인 연관이 관련이 없습니다.(사진출처 pixabay)
기사내용과 직접적인 연관이 관련이 없습니다.(사진출처 pixabay)

요구안은 ▲특수교육예산 확대 ▲장애 영유아 교육권 확보 ▲통합교육지원 강화 ▲지역사회 장애인 관련 전공과 확대 ▲장애학생 방과후돌봄 지원 확대와 장애학대 차별 근절 ▲특수교육 실무사 증원 ▲장애 성인 교육권 보장 등을 담고 있다.

장애인단체와 시민단체 연대는 “장애 아동과 성인의 교육권은 과거에 비해 좋아졌다고 하지만, 여전히 기본적인 권리 요구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2017년과 비교했을 때 인천은 전체 학생수가 7.5% 줄었다. 하지만 특수교육을 받는 학생수는 15.5%가 증가했다"며 "특수교육의 여건은 늘어나는 학생수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장애인 등에 특수교육법’을 보면, 장애아의 교육을 의무교육으로 간주하고 있다”며 “하지만 인천시교육청은 유치원에 재원하고 있지 않은 학생의 교육권에 대해 방치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한편, 이번 요구안을 작성한 단체 13개는 ▲인천장애인교육권연대 ▲인천장애인부모연대 ▲장애영유아보육·교육정상화를 위한 추진연대 ▲인천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 ▲인천장애인차별철폐연대 ▲인천장애인자립생활센터협의회 ▲민들레장애인자립생활센터 ▲인천장애인자립생활센터 ▲인천사람연대 ▲전국장애인야학협의회 인천지부 ▲민들레장애인야학 ▲바래미장애인야학 ▲작은자야간학교 등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