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참여위원회 특별소위, 건물 존치 제안키로
국방부 아닌 인천시 주도 토양정화 방향 제시
인천시 “시민참여위원회 의견 존중해 결정할 것”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 내 근대건축물인 일제 조병창 병원 건물을 보존하는 방향으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이를 위해 국방부가 아닌 인천시가 직접 토양정화를 하는 방법도 대안으로 나오고 있다. 

조병창 병원 건물 존치 여부를 논의하기 위해 캠프마켓 시민참여위원회가 구성한 특별소위원회는 지난 11일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ㆍ[관련기사] 국방부, “캠프마켓 조병창병원 이달 내 존치·철거 결정 달라”

1948년 촬영한 인천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 B구역 내 조병창 병원 건물(사진제공 독자)
1948년 촬영한 인천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 B구역 내 조병창 병원 건물(사진제공 독자)

소위원회는 다음 달 초 열릴 예정인 시민참여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같은 결정사항을 공유하고, 향후 계획을 논의하기로 했다.

시가 시민참여위원회의 결정을 최대한 존중하기로 한 만큼, 시는 이 결정을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다.

또한 문화재청이 지난 2월 조병창 병원 건물을 보존할 가치가 있다는 의견을 인천시에 전달한 바 있다. 문화재청은 추가 조사가 필요하긴 하나, 조병창 병원을 국가문화재로 지정하는 것도 염두에 두고 있다.

ㆍ[관련기사] 문화재청 "보존 가치 있다"‧‧‧ 캠프마켓 조병창병원 운명은

다만, 국방부는 조병창 병원 존치에 회의적인 의견을 제시해왔기 때문에 조율이 필요하다.

국방부로부터 토양오염정화작업을 위탁받은 한국환경공단은 조병창 병원건물 밑 토양은 토양환경보전법 시행규칙 기준을 초과한 석유계 총탄화수소(TPH)가 검출됐기 때문에 건물 존치가 어렵다고 했다.

하지만 소위원회는 조병창 병원 건물 철거 없이 정화해도 시민안전을 보장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병원 건물의 역사적 가치를 부정할 수 없으며, 기술적으로 건물을 존치하면서 정화할 수 있는 대안을 충분히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결정에 부평평화복지연대는 26일 성명을 내고 “조병창 건물을 철거하지 않고 인천시가 직접 나서서 토양오염을 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한미군 공여구역주변지역 등 지원 특별법’에 따라 토양오염 의무는 국방부에 있지만, 인천시가 요청하면 정화를 담당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 단체는 “국방부의 토양오염정화를 믿을 수 없다. 춘천 캠프페이지는 지난 2012년 토양오염정화를 마쳤지만, 현재 다시 정화작업을 하고 있다”며 “국방부의 토양오염정화가 문제 된 것은 하루 이틀의 문제가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인천시 캠프마켓과 관계자는 “시민참여위원회 결정을 존중한다는 방침은 여전하지만, 아직 제대로 논의된 바는 없다. 공식 회의에서 결정한 뒤 토양오염 정화 방향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부평 조병창은 일제강점기 일본이 침략전쟁을 위해 지은 무기제조공장이다.

당시 조선인 1만명 이상이 강제로 동원됐으며, 강도 높은 노동에 다친 사람들이 이곳 병원에서 치료받았다. 조병창 병원 건물은 일제의 침략전쟁 역사를 확인할 수 있는 현장으로 평가받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