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한국지엠 부평공장서 비정규직 노동자와 간담회
"부평공장 생산중단 아닌 전기차 생산기지로 전환해야"

인천투데이=박소영 기자│이정미 정의당 인천시장 예비후보가 한국지엠 불법파견 문제 해결과 비정규직노동자의 정규직 전환을 촉구했다.

이 후보는 21일 오후 한국지엠 부평공장 정문 앞 농성장에서 비정규직 노동자와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정미 정의당 인천시장 예비후보는 21일 오후 한국지엠 부평공장 정문 앞 농성장에서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사진제공 정의당)
이정미 정의당 인천시장 예비후보는 21일 오후 한국지엠 부평공장 정문 앞 농성장에서 비정규직 노동자들과 간담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사진제공 정의당)

이 후보는 ▲비정규직 해고자 철회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부품사 고용보장 등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앞서 한국지엠은 올해 1월 전국금속노조와 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 한국지엠 부평·창원·부품물류비정규직지회 등에 ‘생산하도급 노동자 관련 현안 해결을 위해 노사 간 특별협의를 하자’는 제안을 담은 공문을 보냈다.

노조가 이를 수용해 지난달 3일부터 특별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사측이 부평과 창원 공장 내 선별된 제조 공정의 사내 비정규직 260명만 특별 발탁채용하겠다고 밝히자 노조는 크게 반발했고 협의는 결렬됐다.

그런데 협의가 결렬된 상황에서 한국지엠은 지난 14일 5월 1일자로 채용을 강행했다. 부평공장과 창원공장 비정규직 319명이 4월 말로 예고된 ‘근로계약 해지 예고 통지서’를 받으면서 반발은 더 커지고 있다.

이정미 후보는 “한국지엠은 문제해결에 소극적이고 노동자들의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며 “정부는 한국지엠이 2018년 군산공장을 폐쇄하자 8100억원을 투입해 한국지엠의 경영정상화에 합의했다. 그런데 부평2공장 생산 중단, 연구라인과 생산라인의 법인 분리, 물류센터 폐쇄 등 경영 정상화에 역행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산업은행은 한국지엠의 2대 주주로 17.2% 지분을 갖고 있고, 사외이사 추천권도 3명인데 한국지엠 경영에 대해 제대로 된 역할을 못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끝으로 “현재 부평2공장 생산 중단이 예정되면서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해고될 상황에 처해있다”며 “부평2공장 생산을 중단할 것이 아니라 전기차 등 미래차를 생산하는 기지로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