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외대, 고위공무원·국회의원·법조계 등 학부모 직업 전수조사
박찬대 "대규모 전수조사 총장 승인 없이 불가능... 학생 서열화"

인천투데이=김샛별 기자 | 국민의힘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1호 교육부 장관으로 지명된 김인철 내정자가 한국외국어대학교 총장 당시 시도한 ‘금수저 가정환경 조사’ 목적을 소명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박찬대(더불어민주당, 인천 연수갑) 국회의원은 “대학이 왜, 어떤 목적으로 학생들의 가정환경조사에 나섰는지 당시 총장이었던 김인철 내정자는 해명해야 한다”고 15일 촉구했다.

박찬대 국회의원.
박찬대 국회의원.

김인철 내정자는 2014년 한국외대 총장으로 부임했다. 이후 한국외대는 2015년 재학생과 휴학생을 대상으로 학부모 직업을 전수조사 했다. 

조사 대상은 ▲2급 이상 고위공무원(중앙부처 국장·기초자치단체장·지방경찰청장·국군 준장·부시장·구청장·외교관 등 이상) ▲국회의원 ▲의사(종합병원 과장 이상·개인병원 경영 포함) ▲법조계 (판사·검사·변호사) ▲대기업·금융권 (임원 상무 이상) ▲일반기업 (대표 이상) ▲기타 (학과장의 판단으로 학교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학부모)로 총 직업군 7개였다.

평범한 직장이나 공무원, 자영업자 등은 조사 대상에서 제외했으며 ‘기타 분류 학부모 직업’ 예시로 ‘대규모 식당 운영’을 들었다.

박찬대 의원은 해당 조사가 돈과 사회적 지위를 기준으로 학생들을 줄 세워 학교발전기금 등을 확보하고 사회 지도층이거나 경제력을 가진 부모를 둔 자녀만 따로 관리하려던 목적이었다고 주장했다.

당시 한국외대 총학생회는 “학부모까지 평가하는 학교의 몰상식한 태도에 불쾌함을 감출 수 없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이와 함께 학교의 공식 사과와 해명, 공문 철회를 요구했다.

문제가 커지자 학교 측은 대학 발전을 자문하고 소통하기 위한 목적이었다고 해명했다. 

박찬대 의원은 “학부모 직업군 조사는 학생을 서열화하고 위화감을 조장하는 시대착오적 금수저 가정환경 조사”라며 “이러한 대규모 전수조사는 총장 승인 없이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 내정자가 총장 재직 시 학내 구성원과 잦은 마찰을 빚었다는 증언과 자료가 쏟아진다”며 “이런 리더십과 공감 능력으로 어떻게 학생들과 소통해 미래지향적 교육정책을 수립할 수 있을지 걱정된다”고 덧붙였다.

관련 공문.(자료제공 박찬대의원실)
관련 공문.(자료제공 박찬대의원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