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제3차 항공보안 기본계획’ 발표
인공지능·테라헤르츠 등 첨단기술 활용
UAM 등 미래 교통수단 보안방안 마련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가까운 미래에는 인천국제공항에서 출국 시 노트북이나 액체류 등을 가방에서 꺼내지 않고도 보안검색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도심항공교통(UAM) 등 새로운 교통수단에 대한 효과적인 보안검색을 위해 인공지능(AI)과 테라헤르츠(THz) 등의 첨단기술을 활용한 보안검색장비를 도입한다.

인천국제공항 출국장에 설치한 열감지 화상카메라
인천국제공항 출국장에 설치한 열감지 화상카메라

국토교통부는 12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제3차 항공보안 기본계획(2022~2026)’을 수립·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예방적 항공보안체계 구축 ▲첨단장비 개발 등 항공보안 기술혁신 ▲이용자 중심 보안검색 서비스 제공 ▲국제활동 적극 참여로 글로벌 리더십 강화 등 전략목표 4개와 세부 실행과제 31개를 담았다.

우선 첨단 통신망으로 연결된 공항, 항공기 등에 대한 사이버 위협 대응 방안을 2025년까지 마련한다. 국가 간 분쟁에서 사이버 공격이 늘고 해킹 기술이 갈수록 지능화하는 상황에 대응하기 위함이다.

구체적으로 정부 부처와 유관기관에 분산된 항공보안정보를 통합한다. 또한 서면으로 관리 중인 감독활동과 보안사고 현황을 2023년까지 디지털화한다.

디지털화를 기반으로 테러·사이버공격 등 각종 위협을 체계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항공 사이버보안 대응 전략을 수립하고, 한국형 위험평가·관리시스템(가칭)을 2026년까지 구축한다. 아울러 테러대응 전담인력을 확보하고, 항공보안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또한 UAM 등 새로운 교통수단에 대한 보안검색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항공보안 기술의 혁신 방안을 2025년까지 마련하기로 했다.

아울러 인공지능(AI)과 물질 내부를 안전하게 투시할 수 있는 테라헤르츠(THz)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보안검색 장비를 개발한다. 5년간 499억원을 투자한다.

또한 2026년까지 김포·김해 등 주요공항에 드론탐지·추적시스템을 구축해 불법드론을 무력화 할 예정이다.

항공기 탑승을 위해 실시하던 보안검색은 2027년까지 더욱 편리하고 간편한 방식으로 개선한다.

자연스러운 보행 상태에서 보안검색을 완료하는 ‘워크스루’ 방식의 장비를 개발해 편리성을 높이고, 검색 시간도 승객당 평균 37초에서 7초로 단축한다.

노트북이나 액체류 등을 가방에서 꺼내지 않고도 검색할 수 있는 첨단 보안장비를 도입하는 데는 총 1213억원을 투자한다.

또한 환승객과 환적수하물 검색을 면제한다. 탑승절차를 간소화하고, 승객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미국 등 외국 항공당국과 보안 상호인정 수준을 2026년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김용석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항공보안 수준은 국민의 안전을 위해 타협할 수 없다”며 “이번 3차 항공보안 기본계획으로 항공보안을 선도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국가항공 보안체계를 확립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