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구 소재 상상 시니어파크 7일 개소
노년층에게 필요한 운동기구 등 설치

인천투데이=방의진 기자 | 인천에 최초로 노인 놀이터가 개소했다. 인천시는 노인놀이터 7곳을 시범운영할 예정이다.

시는 남동구 간석동 소재 노인놀이터 ‘상상 시니어파크’를 개소했다고 7일 밝혔다.

시범운영할 노인놀이터는 총 7곳으로 ▲인천노인종합문화회관 ▲월미공원 ▲인천대공원 ▲송도노인복지관 ▲인천시립요양원 ▲계양구 계산택지 ▲부평구 서부동 공원 등이다.

인천 남동구 간석동 소재 노인놀이터 '상상 시니어파크’ 전경(사진제공 인천시)
인천 남동구 간석동 소재 노인놀이터 '상상 시니어파크’ 전경(사진제공 인천시)

시는 지난해 9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와 공동 주최한 유럽형 노인놀이터 도입발안 발제연구에서 노인 놀이터 아이디어를 얻었다.

남동구 간석동 노인종합문화회관 광장 내 위치한 상상시니어 파크는 노년층을 위한 종합 순환운동 기구 12종을 갖췄다. 시는 120㎡ 땅에 노인 놀이터를 조성했다.

시는 근력강화 위주 운동기구가 아닌 노년층이 일상생활에 필요한 근육과 유연성을 강화하는 운동기구 등을 배치했다.

특히 노인 특화 운동기구를 마련했다. 손가락 운동으로 뇌 감각을 자극해 집중력 향상과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는 기구다.

시는 노인놀이터 7곳을 시범운영해 보완한 후 노인 밀집지역 등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초고령사회에 대응해 행복한 노후를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되는 복지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