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래습지 그린벨트 훼손지 토지주들 항의방문
산경위 "주민들과 충분히 소통해야" 시에 지적

인천투데이=박소영 기자│인천시가 소래습지 일대를 국가도시공원로 지정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

인천시의회는 국가도시공원으로 지정하기 전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청취하고 보상대책을 마련할 것을 시에 주문했다.

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는 22일 회의를 열고 ‘2040 인천시 공원녹지 기본계획’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다.

소래습지생태공원 위치와 물류단지 사업 예정지 (사진제공 인천녹색연합)
소래습지생태공원 위치와 물류단지 사업 예정지 (사진제공 인천녹색연합)

앞서 얘기한대로 시는 소래습지 일대에 공원을 조성하고 국가도시공원으로 지정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 시의회 의견 청취는 이를 위한 절차에 해당했다.

시는 지난달 14일 소래물류단지 예정지인 논현동 66-12번지 일원(현 레미콘 공장) 7만9330㎡를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으로 지정했다.

이어 같은 달 28일 논현동 33-16 일원 31만8670㎡를 소래A 근린공원, 레미콘 공장 9만400㎡를 소래B 문화공원으로 결정하는 내용을 담은 ‘도시관리계획 결정(안)’을 공고했다.

그러자 소래습지 내 그린벨트 훼손지 토지주들은 국가도시공원 지정 전에 적절한 보상을 해달라고 시에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22일 산경위를 방문해 “해당 용지를 국가도시공원으로 지정하기 전, 주민들의 재산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달라”며 “대토 보상 등 적절한 대책을 내달라”고 요구했다.

산경위 위원들은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한 뒤 시 공원조성과와 회의를 진행했다. 

윤재상(국민의힘, 강화군) 산경위원은 “어떤 사업을 진행할 때 특정인에게 불이익이 생기면 안된다”며 “크든 작든 많든 적든 충분한 의견을 듣고, 설득과 이해, 민원이 생기지 않게 하기 바란다”고 시에 주문했다.

임동주(민주당, 서구4) 산경위원장은 “소래습지 일대를 국가도시공원으로 지정하는 것은 좋다”면 “다만, 무조건 강행만 하려고 하지 말고 소통을 충분히 해야한다”고 부연했다.

유광조 시 공원조성과장은 “법적 테두리 내에서 최대한 수용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