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숙 인천시의원, 18일 본회의서 교육감에게 질의
도성훈 교육감 "학교 신설 위해 교육부와 상시 협의"

인천투데이=김샛별 기자 | 인천시교육청이 영종하늘도시 내 과밀학급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18일 열린 인천시의회 제278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인천시교육청 시정질의에서 박정숙(국민의힘, 비례) 인천시의원은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에게 영종하늘도시 내 과밀학급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18일 열린 인천시의회 제278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인천시교육청 시정질의에서 박정숙(국민의힘, 비례) 인천시의원은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에게 영종하늘도시 내 과밀학급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인천시의회 제278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 인천시교육청 시정질의에서 박정숙(국민의힘, 비례) 인천시의원은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에게 영종하늘도시 내 과밀학급 문제 해결을 18일 촉구했다.

“특목고→일반고 전환해도 학급 부족해”

박 의원은 “현재 영종하늘도시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과밀학급 문제는 더욱 심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이 상황에서 하늘5고등학교 설립 신청이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에서 또 다시 재검토를 받았는데 세 번이나 심사에서 떨어진 사유가 무엇이냐”고 질의했다.

이에 대해 도 교육감은 “앞선 두 번의 심사는 하늘5고가 교육부가 제시한 기준에 도달하지 못했다”며 “세 번째 심사는 교육부가 학교 위치를 재검토하라며 부결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교육부가 기존 영종하늘도시에 있는 특수목적고등학교가 일반고등학교로 전환됐을 경우도 고려했다”고 전했다.

교육부는 2025년까지 자율형사립고등학교와 외국어고등학교, 국제고등학교를 일반고로 전환한다. 영종하늘도시 내 인천하늘고는 자사고이며, 국제고는 공립특목고이다. 

하늘5고 신설 안건은 지난 2019년 4월과 10월 교육부의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당시 교육부는 하늘5고 인근 아파트 분양 물량이 부족해 학생 정원을 채우지 못할 것을 우려하며 개교 시기를 조정하라고 했다.

이에 시교육청은 지난 1월 하늘5고 인근 분양 공급수가 9543세대 증가한 점을 강조하면서 설립계획을 보완해 교육부에 제출했다.

하지만 교육부는 중앙투자심사에서 학교 위치를 재검토하라며 부결했다. 영종도 미단시티에 입주할 학생 수요도 감안해 적정한 학교 위치를 조정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박정숙 의원은 “하늘도시와 미단시티는 거리가 멀어서 말도 안 되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이어 “국제고가 일반고로 전환해도 18학급밖에 되지 않아 현재 필요한 36학급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일반고로 전환해도 학교 신설이 필요하다”며 “4월이 아닌 7월 중투심까지 미루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질의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4월에 신청하기에는 물리적인 시간이 충분하지 않다”며 “상시적으로 교육부와 협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영종하늘도시 학교 신설 계획안.(사진제공 인천시교육청)
영종하늘도시 학교 신설 계획안.(사진제공 인천시교육청)

“학교설립, 교육부 아닌 지방교육청에서 담당해야”

하늘4초등학교와 하늘1초등학교 신설에 관한 질의도 이어졌다.

박 의원은 “별빛초와 하늘초, 영종초는 과밀이 예상되고 중산초는 과밀이 심각하다”며 “주택과 오피스텔이 다수 들어서면 당초 예상했던 인구보다 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산동에 하늘4초 신설을 추진하고 있지만 영종초 앞 파크골프장 용지를 활용하는 방안은 어떻게 생각하냐”고 질의했다.

이에 도성훈 교육감은 “검토해 본 적은 없지만 학교 용지를 확보하기 위해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협의 중”이라고 답변했다. 

박 의원은 하늘1초 신설 시기를 당겨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교육청은 2026년 하늘1초 신설을 추진할 계획이다. 

박정숙 의원은 “2026년 이전에 입주하는 주민들은 당초 배정받은 운서초로 아이들을 보내야 한다”며 “그렇게 되면 왕복 9차선의 도로를 건너 등하교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도성훈 교육감은 “결정 권한이 교육부에 있다”며 “교통안전을 적극적으로 고려해 빠른 시일 내 안전한 학교를 설립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입주 시기와 학교가 설립 사이 1~2년 차이가 있다”며 “분양 물량이 기준에 못 미치면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라고 부연했다.

끝으로 박 의원은 “학교 설립 문제를 교육부가 담당하는 것이 아닌 시도교육청이 맡아야 지역 현실에 맞는 교육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