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D·E 신설과 경인선·경인고속도로 지하화 등
강화·옹진 수도권 규제 완화, 정치권 협력 필수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인수위원회의 출범 준비가 한창인 가운데 인천시가 지역 대선공약 실현방안을 모색한다.

인천시는 17일 윤석열 당선인의 인천지역 주요 공약을 국정과제와 최종공약으로 반영하고, 실현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인천지역공약 추진방안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26일 부평문화의거리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선거운동 유세하는 모습.
지난달 26일 부평문화의거리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선거운동 유세하는 모습.

윤석열 당선인의 인천 주요공약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 Y자, GTX-E 노선 신설 ▲경인선·경인고속도로 인천구간 지하화 ▲권역별 첨단산업 집중육성 ▲수도권 쓰레기 매립지 문제 해결 ▲제2의료원 설립과 국립대학병원 유치 ▲인천내항 1·8부두 주변 원도심 재생 ▲서해 최북단 접경지역 시민 삶의 질 향상 등 7개다.

이외에도 제2공항철도 건설과 공항철도~서울도시철도 9호선 직결, 영종 항공정비(MRO)단지 조성 등 세부사업 28개로 이뤄져 있다.

인천시는 일찍이 시민들이 염원하는 지역 숙원사업이 새 정부 국정과제와 지역공약에 반영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준비해왔다.

지난해 3월부터 인천연구원은 수차례 시민의견 조사와 토론을 거쳐 주요 지역현안을 정리한 ‘인천 아젠다 30’을 마련했다. 인천시는 대선을 앞두고 이를 바탕으로 지난해 9월 ‘인천 지역공약 20선’을 정리하고 각 정당과 후보자들에게 전달했다. 그 결과 지역공약 20선에 포함된 정책 대부분이 여야 대선 후보 지역공약에 반영됐다.

인천시는 공약으로 반영된 정책들의 실현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이번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기존 ‘인천공약 20선’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윤석열 당선인이 공약으로 제시한 정책들을 구체화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주로 ‘GTX-E 노선 신설’, ‘인천내항 청년 창업공단 등 핵심시설 유치’ 등이다.

또한 인구감소지역임에도 수도권으로 묶여 각종 규제를 받는 강화군·옹진군을 수도권 기준에서 제외하자는 정책은 지역정치권과 협력할 필요성이 제기됐다. 배준영(중구·강화군·옹진군) 국회의원은 이런 내용의 수도권정비계획법을 발의한 상태다.

시는 이날 보고회에서 논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해당 정책들이 국정과제로 반영될 수 있게 인수위원회와 협의할 계획이다.

안영규 인천시 행정부시장은 “시가 오랜 기간 지역사회 의견을 듣고 연구하고 토론해 선별한 지역 숙원사업 대부분이 대통령 당선인 지역공약에 반영된 것은 고무적이다”라면서 “지역공약을 실현할 수 있게 인수위원회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발표한 수도권광역교통망 계획. (자료제공 국민의힘)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후보시절 발표한 수도권광역교통망 계획. (자료제공 국민의힘)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