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플랫폼과 세관창고 리모델링 사례 소개
ICP-AGIR 참여... 베를린과 도시재생 분야 협업

인천투데이=김샛별 기자 | 인천시가 유럽연합(EU)이 수행하는 도시재생·사회통합 프로젝트인 IURC(International Urban Regional Cooperation)에 초청받아 인천내항 1·8부두 재개발 사업을 현지에 소개한다고 17일 밝혔다.

IURC는 생태적 전환과 도시재생, 탄소중립을 주제로 유럽연합도시와 비유럽연합도시 등 총 68개 도시가 교류하는 프로젝트다.

월미바다열차에서 본 인천 내항 8부두 상상플랫폼 건물
월미바다열차에서 본 인천 내항 8부두 상상플랫폼 건물

시는 17일 진행하는 온라인 세미나에서 인천내항 1·8부두 항만재개발 사업과 8부두 세관창고 상상플랫폼, 1부두 세관창고 리모델링 사례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내항 1·8부두 재개발사업은 인천항만공사가 2023년부터 2027년까지 민자 포함 총 5003억원을 투입해 중구 북성동과 항동 일원에 42만8000㎡(수역 4500㎡ 포함) 규모의 해양문화 도심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해 9월 내항 1부두에 있는 옛 세관창고 건물을 활용해 ‘인천세관 역사공원’을 조성했고, 일부개방을 완료했다.

8부두 곡물창고를 리모델링해 문화공간으로 조성하는 ‘상상플랫폼 조성사업’은 올해 상반기 개관을 앞두고 있다.

한편, 시는 ICP-AGIR(International City Partnerships-Acting for Green and Inclusive Recovery) 프로젝트에도 참여한다.

ICP-AGIR는 순환경제·에너지 전환·대기질 등을 주제로 유럽연합도시와 비유럽연합도시가 교류하는 프로젝트다. 

총 28개 도시가 참가하며, 국내에서는 인천과 광주가 유일하게 선정됐다.

시는 내년 3월까지 한 달에 한 번 회의를 개최해 베를린과 스마트도시와 도시재생, 바이오산업 등 분야에서 기술과 정책을 공유한다. 광주는 아테네와 대기질 분야에서 협업한다. 

또한, 오는 31일 영상 회의를 진행해 인천시는 송도 스마트도시를 소개하고 베를린은 지멘스슈타트 주택단지와 오이레프 캠퍼스 등의 스마트도시를 소개할 예정이다.

나기운 시 국제협력담당관은 “세계가 상생하기 위해서는 도시 간 교류와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며 “글로벌 도시로서 인천시의 우수 정책과 기술들을 공유해 도시 외교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