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0인, 10~12시’ 완화 방안 고민
당초 13일까지 현행 거리두기 유지
선거용 지적엔 “코로나에 여야 없다”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카드를 꺼낼 것으로 보인다. 시기는 제20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를 시작하는 오는 4일이 될 가능성이 점쳐진다.

3일 방역당국 관계자 등의 말을 종합하면, 중앙사고수습본부(이하 중수본)은 이날 오후 일상회복지원위원회를 열고 사적모임 인원, 영업시간 제한 등 거리두기 완화 여부를 최종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텅 빈 구월동 로데오 거리.
텅 빈 구월동 로데오 거리.

앞서 이날 오전 김부겸 국무총리 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이 분석한 빅데이터 자료를 토대로, (영업제한 시간을) 한 시간씩 늘릴 때 전파 속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객관적 근거를 갖고 토론할 것이다”고 말했다.

방역당국 관계자는 “정부가 지난 2일 오후에도 일상회복지원위를 연 것으로 안다. 예정에 없던 것이다”라며 “사적모임 인원을 현행 6명에서 8~10인, 다중이용시설 영업시간 제한을 현행 오후 10시에서 11시 또는 12시로 완화하는 방안이 언급된 것으로 들었다”고 전했다.

이날 오후 일상회복지원위가 논의를 마무리해 새로운 거리두기 방안을 결정하면, 발표 시점은 오는 4일이 될 가능성이 유력하다.

당초 정부가 발표한 ‘6인·10시’ 사회적 거리두기 방안은 대선을 치르는 오는 9일 이후인 13일까지 적용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정부가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방안을 발표하면 대선 사전투표일인 4일 오전부터 완화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이 때문에 대선 투표에 임박해 방역을 완화하는 것을 두고, ‘선거용 정치 방역’이라는 지적이 제기된다.

김 총리는 “전문가는 반대하고 있지만, 이대로 가면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은 몇 달째 방치하는 꼴이 된다. 뭔가 조정을 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다”며 “오미크론은 과거와 달라졌는데 대응방식은 왜 과거 방식을 고집하냐는 항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미크론이든, 델타든 코로나19에선 여·야도, 보수·진보도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