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중증·사망자 수·병상가동률 등 안정적으로 관리
중앙부처 공무원·군 인력 보건소 파견, 인력난 해소

인천투데이=김샛별 기자 | 정부가 3월 1일부터 식당과 카페, 노래방 실내체육시설 등 다중이용시설 11종의 방역패스 제도를 일시 중단한다. QR코드를 찍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전해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은 28일 열린 중대본 회의에서 오미크론 특성과 연령별·지역별 문제 등을 고려해 이 같이 결정했다고 밝혔다.

전해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제공 행정안전부)
전해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2차장(행정안전부 장관)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제공 행정안전부)

이어 "오미크론이 확산하며 1월 셋째 주부터 매주 2배가량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지만 위중증 환자와 사망자 수, 병상 가동률 등 핵심 방역지표는 비교적 안정적인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방역패스가 일시 중단되는 11종 다중이용시설은 유흥시설을 비롯해 실내체육시설 노래연습장 목욕장 경마·경륜·경정·카지노 PC방 식당·카페 파티룸 멀티방 안마소·마사지업소 (실내)스포츠 경기(관람)장 등이다.

다만, 병원과 요양시설 등 감염 취약 주요 시설들에에서는 방역패스를 유지한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17일 백화점·대형마트, 독서실, 영화관 등 시설 6종에서 방역패스를 해제했다.

이어 서울과 경기, 인천, 대전, 부산 등에서 청소년 방역패스 효력을 중지하라는 법원 결정이 나왔다. 대구에서는 국내 처음으로 60세 미만의 식당·카페 내 방역패스 정지 결정을 내렸다.

또한, 1일부터 중앙부처 공무원 3000여명을 순차적으로 보건소에 파견하고, 이번 주 내 군 인력 100여명도 투입하기로 했다.

자가격리통지서도 문서 형태에서 문자나 SNS 등으로 전환하고, 정부24 홈페이지에서도 발급할 수 있게 준비할 계획이다.

신속항원검사키트는 3월 중 2억1000만명분을 공급한다. 새 학기 등교 전 주2회 자가 검사를 할 수 있게 검사 키트를 무료 배포하고 약국과 편의점 등 민간에도 충분한 물량을 공급하겠다고 전했다. 

전 차장은 "최근 확진자가 급증하며 방역패스용 음성확인서 발급에 많은 인력과 자원을 투입한 보건소가 이번 조치로 고위험군 확진자 관리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조치로 현장의 오미크론 대응 역량이 한층 강화할 것이라고 보인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