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다음달 2일부터 11일까지 '새 학기 적응 주간' 운영
'전교생 3% 확진·등교중지 15%' 충족 않아도 원격수업 가능

인천투데이=김샛별 기자 | 교육부는 코로나19 확진자 증가를 우려하며 유치원과 초등·중·고등·특수학교가 새 학기 개학 2주 동안 단축 수업과 원격 수업을 탄력적으로 할 수 있게 권고했다.

교육부는 ‘새 학기 오미크론 대응 비상 점검·지원단’을 구성하고 회의를 진행했다고 21일 밝혔다.

유은혜 부총리가 오미크론 대응 2022학년도 1학기 학사운영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제공 교육부)
유은혜 부총리가 오미크론 대응 2022학년도 1학기 학사운영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제공 교육부)

점검단은 이날 회의에서 3월 개학 직후인 3월 2일부터 11일까지를 ‘새 학기 적응주간’으로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이 기간 동안 수도권 등 오미크론 변이가 확산된 지역은 수업 시간 단축이나 밀집도 조정, 원격수업 등 탄력적으로 학사 운영을 할 수 있게 했다. 

급식의 경우, 배식이나 식사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간편식 등으로 대체할 수 있다.

교육부는 앞서 지난 7일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2022학년도 1학기 방역·학사 운영방안’을 발표했다.

당시 학사운영 유형을 크게 ▲정상교육활동 ▲전체등교+(비)교과활동 제한 ▲일부 등교+일부 원격수업 ▲전면 원격수업 4가지로 구분했다.

아울러 전교생 3% 이상이 코로나19에 확진되거나 확진과 격리 등으로 등교하지 못하는 학생이 15%를 초과하지 않는 학교에 전면 등교를 권고했다. 

하지만 새 학기를 앞두고 오미크론 변이 확산이 정점에 이를 것으로 보이자, 개학 후 첫 2주는 '전교생 3% 확진과 등교중지 15%' 기준을 충족하지 않더라도 전면 원격 수업을 할 수 있게 했다. 

유 부총리는 "3월 한 달 내내 학교 확진자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위중증 비율은 델타 변이에 비해 매우 낮은 추세"라며 "학교는 어떤 상황에서도 당황하지 말고 교육청의 긴급 대응팀과 신속 협의하며 대응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