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교육청, 검사 키트 20만8750명분 확보
교육부, 학생 주 2회 교직원 1회 검사 권고
신속항원키트 정확성 부족... 실효성 논란

인천투데이=김샛별 기자 | 교육부가 3월 새 학기 개학을 2주 앞두고 유치원생과 초·중·고등학생에게 등교 전 신속항원검사 키트로 선제 검사를 받을 것을 권고했다.

신속항원검사 키트의 정확성이 낮다는 지적이 이어지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이를 사용한 선제 검사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사진제공 교육부)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사진제공 교육부)

유치원·초·중·고등학생, 금요일 키트 받아 일·수요일 검사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16일  ‘오미크론 대응 새 학기 학교 방역 추가 지원 방안’을 발표하며 새 학기 신속항원검사 키트를 학생과 교직원에게 무상 지급하고 자율 방역 취지에 맞게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경우 2월 넷째 주부터 1인당 2개씩 키트를 제공한다. 3월부터 학생 1인당 9개, 교직원에게 1인당 4개씩 지원할 예정이다. 

인천시교육청은 신속항원검사 키트 20만8750명분을 확보한 상황이다. 

학생들은 매주 금요일 키트를 받고 가정에서 일요일과 수요일 신속항원검사를 한다. 

3월 첫째 주는 주 1회, 둘째 주부터는 매주 2회 하는 것을 권고한다. 교직원은 매주 1회 검사를 권고한다. 구체적인 검사 일정 등은 지역과 학교 여건을 고려해 조정할 수 있다.

집에서 선제 검사를 한 뒤 검사 결과를 건강상태 자가진단 앱에 입력하고, 검사 결과가 양성일 시 PCR(유전자증폭) 검사를 받게 한다.

교내 감염자 발생 시 학교 자체조사를 거쳐 확인한 접촉자 학생·교직원을 검사하는 키트는 전체 학생·교직원의 10% 수준으로 별도 비축할 수 있게 지원한다.

키트 정확성 낮고, 권고에 그쳐... 선제 검사 효과 '의문'

당초 교육부는 가정에서 하는 검사를 두고 여러 방안을 검토했다.

하지만 검사 키트를 제공해 선제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강제라는 비판이 이어지며 학부모들의 반발이 커졌다.

이에 지난 12일 ‘유치원 및 초등생 자가진단 키트검사 반대’ 청원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왔다.

청원인은 “아이들의 안전을 우려하는 결정이라는 주장으로 무마하기에는 너무나 터무니없고 비효율적인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조승연 인천시의료원 원장은 “무리한 강제 검사보다 몸이 아프면 등교하지 않는 방식으로 대응하는 것이 낫다”며 “위중증 환자가 늘어나는 추세에 고위험군 관리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검사 의무화가 아닌 '권고'에 그쳤지만 정확도가 떨어지는 키트 검사가 실제 방역에 얼마나 효과를 미칠지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대한진단검사의학회는 신속항원검사의 민감도를 최대 41.5%로 판단했다.

실제 감염자는 100명이지만 신속항원검사 키트는 100명 중 41.5%만 양성으로 판단했다는 뜻이다. 민감도는 양성을 양성으로 판별하는 능력을 말한다.

또한, 선제 검사는 강제나 의무사항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증상이 없거나 학생이 어려 키트 사용이 어려운 경우, 검사를 생략한 채 등교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유 부총리는 “오미크론에 대응하는 학교방역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학생과 교사, 학부모 모두의 협조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교육부와 교육청은 학교현장을 총력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학생·교직원 신속항원검사 시행 일정.(자료제공 정책브리핑)
학생·교직원 신속항원검사 시행 일정.(자료제공 정책브리핑)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