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 활성화 인천네트워크, 사회적기업 지속가능성 모색

인천시가 2010년에 ‘사회적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면서 사회적기업 육성과 활성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올해 5월 말 현재 인천의 사회적기업은 123개에 달하고 있으며, 고용노동부 인증 사회적기업은 36개이다. 그러나 대부분이 간병과 보육 등 정부의 일자리 지원(=임금 지원)을 받는 업체들로 정부 지원이 끊기면 바로 운영 위기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적기업 활성화 인천네트워크’와 인천사회적기업협의회는 지난 14일 오후 인천와이더블유시에이(YWCA) 대강당에서 인천지역 사회적기업들의 지속성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토론회는 ‘우리 사회가 사회적기업을 여전히 불쌍한 사람을 구제하는 수단으로 바라보는 시각’을 극복하고 ‘사회적기업 육성 정책을 거시경제의 안정성을 담보하는 경제정책’으로 그 인식을 전환하자는 것으로부터 시작됐다.

발제를 맡은 양준호(인천대학교 사회적기업연구센터장) 인천대 경제학과 교수는 “일반적인 경기 순환(활황~호황~침체~불황의 순환)에서 민간(개인과 기업) 투자는 경기 변동에 매우 탄력적으로 작용한다. 즉, 호황일 땐 과잉투자가 일어나 거품이 발생하고 불황일 땐 저투자로 불황의 늪에 빠지게 한다”고 설명했다.

그런 뒤 “그러나 사회적기업은 이와 반대로 나타나 거시경제의 안정성을 제고하는 정책으로 부각되고 있다. 그래서 외국은 (사회적기업 육성과 활성화를) 경제정책으로 인식해, 일본은 경제산업성에서, 영국은 경제무역성에서 사회적기업 정책을 적극적인 경제정책으로 반영하고 있다”고 한 뒤 “사회적기업이 등장하기 시작한 2007년부터 2008년까지 국내 사회적기업들의 성장 흐름을 조사한 결과, 외국사례와 마찬가지로 불황일 때 투자를 하는 방식으로 나타났다. 국내도 시각 전환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토론회를 통해 인천지역 사회적기업들의 지속성을 담보하고 하기 위해서는 사회적기업을 늘리는 것보다 이미 운영되고 있는 사회적기업의 질적 성장에 초점을 맞춰야한다는 의견에 공감대가 형성됐다.

토론회 좌장을 맡은 최계운(인천경실련 공동대표ㆍ인천대 교수) 사회적기업활성화인천네트워크 대표는 “양준호 교수가 인천지역 사회적기업의 과제로 인지도 결여ㆍ자금조달 곤란ㆍ경영노하우 결여ㆍ인적 재생산의 문제ㆍ수요와 공급의 불일치를 지적한 뒤, 그 방안으로 월간 사회적기업 포럼 운영과 시와 군ㆍ구 중간 지원조직 운영ㆍ사회적기업 전담 융자제도ㆍ상공회의소를 통한 경영노하우 지원 등을 제안했다. 7월 중 인천지역 관련단체와 공동으로 워크숍을 개최해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