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환경단체 "행정조직 확대 전부 아냐··· 선제적으로 나서야"

인천투데이=박소영 기자│인천시가 지난 11일 해양항공국에 해양환경과를 신설했다. 기존 섬발전지원과 내에 있던 팀을 과 단위 부서로 확대했다.

해양환경 관련 행정조직 확대를 지속적으로 요구했던 가톨릭환경연대, 인천녹색연합, 인천환경운동연합은 28일 "환영한다"는 공동성명을 내고, 시가 해양쓰레기 문제 대응에 선제적으로 나서길 기대했다.

쌓여있는 해양쓰레기.(사진제공 인천녹색연합)
쌓여있는 해양쓰레기.(사진제공 인천녹색연합)

인천은 지리적 특성상 하천에서 유입하는 육상 쓰레기와 조업 과정과 중국 등에서 밀려온 해상 쓰레기로 몸살을 앓고 있다. 특히 이들이 섬에 쌓이고 있어 해양쓰레기를 종합적으로 관리·예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하지만 하천관리부서와 해양관리부서가 달라 혼선을 빚기 일쑤였고, 둘다 수거 중심의 제한적인 역할에 국한돼 있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번에 신설된 해양환경과는 ▲섬‧해양‧갯벌지역 자연환경보전 ▲하구‧해양쓰레기 관리‧수거처리 ▲해양교육‧문화 활성화 ▲해양오염방지 종합대책 ▲섬‧해양‧갯벌지역 생태경관보전지역, 지질공원, 해양보호구역 지정‧관리 ▲특정도서 관리 ▲갯벌 세계유산 유네스코보호지역 지정 추진 등을 맡게 된다.

인천녹색연합 박주희 사무처장은 “해양환경과가 맡은 임무는 모두 중요한 의제들이다”며 “정부와 지자체의 협업이 중요하다. 또한 우리의 미래인 바다를 잘 지키기 위해 지역주민, 시민사회단체와 소통하며 사각지대를 잘 살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민선7기 들어 몇 차례 환경 관련 행정조직 개편이 있었다. 에너지정책과를 환경국으로 이관했고, 교통·환경문제를 관할하는 교통환경조정관이 생겼다”며 “‘환경특별시 인천’이 단순한 선언에 그치지 않기 위해선 행정의 실행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시가 기후위기시대에 탄소중립 실현 등 환경정책을 선도하기 위한 조직개편에도 힘쓰길 바란다”며 “환경 관련 행정조직 확대뿐 아니라 탄소중립과 지속가능을 기초로 시의 사업과 정책이 수립되고 행정력이 집중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