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종사자들, '인천시 군수·구청장협의회'서 요구
요양종사자 위험수당과 처우개선비 지급 등 요구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코로나19 상황 최전선에서 돌봄 노동을 하고 있는 요양종사자들이 인천시와 군·구에 처우개선을 요구했다.

시는 지난 10일 열린 ‘인천시 군수·구청장협의회’에서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요양서비스노동조합 인천지부의 요양종사자 처우개선 요구를 청취했다고 11일 밝혔다.

요양종사자는 코로나19에도 취약계층 돌봄을 지속할 수밖에 없는 필수노동자다.  정부는 요양종사자들을 고위험직군으로 분류해 신속한 백신 접종, 주기적인 코로나 검사 의무 등을 실시하고 있다.

요양서비스노조는 "요양종사자가 타 직군보다 강하게 적용받는 정부의 방역지침을 지키고 있음에도 수당 등을 지원 받지 못해 생계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며 처우개선이 시급하다고 호소했다. 인천 요양종사자는 5만여명이다.

지난 10일 열린 ‘인천시 군수·구청장협의회’에서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요양서비스노동조합 인천지부가 요양종사자 처우개선을 요구하고 있다.(출처 조택상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 SNS)
지난 10일 열린 ‘인천시 군수·구청장협의회’에서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요양서비스노동조합 인천지부가 요양종사자 처우개선을 요구하고 있다.(출처 조택상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 SNS)

노조가 지난해 12월 3~7일 수도권 요양종사자 27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고충 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응답자의 70%는 주 2회 이상 코로나 검사를 받고 있고, 응답자 31.5%는 주 3회 이상 코로나 검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응답자의 64%는 자가격리 중 급여를 받지 못해 생계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답했다.

코로나19 발생 후 겪은 고충으로 응답자의 84%가 인력감소로 인해 노동강도가 증가했다고 답했다.

이외 청소·소독 등 업무량 증가(77%), 잦은 코로나 검사와 사생활 통제로 인한 스트레스 증가(61%) 순으로 조사됐다.

노조는 요양종사자 고충해결을 위해 ▲요양노동자 위험수당(감염안전수당) ·방역물품 지급 ▲처우개선비 지급 등 2022년 인천사회복지종사자 처우개선과 동등한 처우개선 계획 수립 ▲요양종사자 노조할 권리 보장 ▲요양종사자 휴식권 보장 ▲장기요양 사회서비스 공공성을 강화하는 구립요양원과 구립재가센터 건립 등을 시·군·구에 요구했다.

시 관계자는 “노조가 인천시 군수·구청장협의회에 종사자 처우개선을 요구했다. 이들의 요구에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다”며 “시뿐만 아니라 군·구가 요양종사자 현황 등을 파악해 다음 협의회때 요양종사자 복지 향상 방안을 다시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