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5일 서울서 전국민중행동 주최 총궐기 참여 예고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인천지역 노동·시민사회단체들이 불평등 해소를 촉구하며 총궐기 투쟁을 선포했다. 오는 15일 서울에서 예정 중인 민중총궐기 참여도 예고했다.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와 인천지역연대는 4일 오전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16년 겨울, 촛불광장에서 부패한 분단 수구세력과 재벌 공범을 권좌에서 끌어내린 지 5년이 흘렀다. 문재인 정부는 ‘기회는 균등하고 과정은 공정하며,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 약속했으나. 약속은 물거품이 됐다”고 지적했다.

4일 오전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민주노총 인천본부와 인천지역연대가 오는 15일 민중총궐기 투쟁을 선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제공 민주노총 인천본부)
4일 오전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민주노총 인천본부와 인천지역연대가 오는 15일 민중총궐기 투쟁을 선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제공 민주노총 인천본부)

참가자들은 “최저임금 인상은 휴지조각이 됐고, 5인 미만 사업장은 여전히 근로기준법을 비롯한 주 52시간 노동도 적용되지 않는 일명 노예 노동지대로 남아있다”며 “코로나19 상황에서 ‘일시적 해고 금지’ 조치가 외면되며 많은 특수고용노동자와 비정규직노동자가 대량해고를 당하게 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코로나 여파와 4차 산업의 전환 등으로 2020년에만 일자리 263만 개가 사라졌고 수많은 노동자가 불안전노동자, 플랫폼노동자로 전락했다”며 “이들은 평균 월급 171만원을 받고 고용 불안과 장시간 노동에 시달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위기에 빠진 농민은 안중에도 없어졌고 노점상은 불법으로 낙인찍혀 거리로 쫓겨나고 있다”며 “소상공인들은 집합 금지와 영업 제한 속에서 임대료와 이자 부담으로 사지에 내몰리고 있다”고 전했다.

참가자들은 이런 상황에서도 힘 있고 돈 가진 자들은 부동산 투기로 큰 돈을 벌며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다며 “불평등을 바로잡고 정의를 세워야할 정부가 그동안 무엇을 했는가”라고 질책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박근혜의 사면에 관해서도 비판했다. 참가자들은 “국정농단의 공범 이재용 부회장을 구속 207일 만에 풀어주고 징역 22년을 선고받은 중대 범죄자인 박근혜도 사면했다”며 “문 대통령은 부정부패 관련 5대 사범은 사면 대상에서 제외한다는 약속을 까맣게 잊었는가”라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에게도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참가자들은 “보수당 후보는 주 120시간 노동을 주장하고 최저임금제와 주 5일제 전면 개편을 주장하기도 한다”며 “부동산 집값으로 고통받는 시민들에게 사과를 약속했던 후보는 2주 만에 종합부동산세와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한시적 완화를 밝히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참가자들은 “2015년 13만 민중총궐기를 성사시키고 백남기 농민의 죽음을 지켰으며 1700만 촛불을 열었다”며 “불평등한 세상을 갈아엎고 진정한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해 다시금 투쟁의 전열을 가다듬고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노총과 전국농민회총연맹 등으로 구성한 전국민중행동(준)은 4일 오전 민주노총 사무실에서 기자화견을 열고 오는 15일 서울에서 민중총궐기 개최를 예고했다. 또한 국내 곳곳의 노동단체와 시민사회단체도 민중총궐기 참여를 예고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