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규직 동일 복리후생비 지급·기본급 인상 요구
1월 내 교섭 타결 않을 시 신학기 총파업 예고

인천투데이=김샛별 기자 | 인천시교육청을 비롯한 국내 학교비정규직 노사의 2021년 집단 임금 교섭이 해를 넘겼다.

학교비정규직노조는 시·도교육감들이 1월 안으로 교섭 재개와 타결안 제시를 하지 않으면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 인천본부는 인천시교육청 앞에서 국내 시·도교육감 17명에게 1월 내 교섭 타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4일 진행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 인천본부는 인천시교육청 앞에서 국내 시·도교육감 17명에게 1월 내 교섭 타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4일 진행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 인천본부를 비롯한 국내 학교비정규직노조는 국내 시·도교육감 17명에게 1월 내 교섭 타결을 촉구하는 동시 다발 기자회견을 4일 진행했다. 인천본부는 이날 인천시교육청 앞에서 진행했다. 

인천 기자회견에 ▲한혜경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인천지부장 ▲이진호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인천지부 조직국장 ▲강동배 공공운수노조 인천본부장 등이 참여했다.

인천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를 포함한 국내 학교비정규직 노조는 지난해 6월부터 교육부장관, 시·도교육감 17명과 2021년 집단임금교섭을 진행하고 있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인천지부는 인천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에 속해 있다.

노조는 정규직과 같은 근속 수당과 명절 휴가비 등 복리후생비 지급, 기본급 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국가인권위와 공무직위도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에 정규직과의 차별 해소를 권고했다.

하지만 계속된 교섭과 실무교섭에도 접점을 찾지 못했고 노조는 지난해 10월과 12월 두 번에 걸쳐 총파업에 돌입했다.

전국교육공무직 인천본부는 이날 기자회견문을 내고 “학교비정규직 노사의 2021년 집단임금 교섭이 결국 해를 넘겼다”며 “이는 시도교육청과 교육감들의 무책임으로 발생한 일”이라고 전했다.

이어 “노조는 교섭에 고비가 생길 때마다 교육감들이 직접 교섭을 책임지고 타결 방안을 제시하길 촉구했지만 교육감들은 책임을 방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혜경 지부장은 “1월말 전까지 교섭안을 제시하지 않는다면 3월 신학기에 3차 총파업에 돌입하고 교육감 선거 시기에도 총파업을 시행하겠다”며 “차별과 불평등을 해소하는 데 교육감의 책임을 촉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동배 공공운수노조 인천본부장은 “교육감 선거가 있을 때마다 교육감 후보들은 온갖 공약을 내쏟았지만 지키지 않았다”며 ”임금 교섭에 인천시교육감이 먼저 나서 설득해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기자회견은 국내 동시 다발로 진행했다. 인천을 비롯한 전국교육공무직본부는 각 지역에서 1월 내 교섭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