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연대·민주노총, 진보진영 대선공동대응 환영
“이재명·윤석열 ‘역대급 비호감’ 불평등 여전할 것”
올해 안에 경선규칙 도출... 내년 1월 단일화 목표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지역 시민사회·노동단체들이 내년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진보진영 후보 단일화 지지 의사를 표명했다.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정당 등으로 이뤄진 인천지역연대와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는 23일 성명을 발표하고 진보진영의 대선공동대응기구 논의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ㆍ[관련기사] 민주노총, 9년 만에 진보 대선후보 ‘배타적 지지’...변수될까

왼쪽부터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 김재연 진보당 대선후보, 한상균 노동자대통령후보.
왼쪽부터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 김재연 진보당 대선후보, 한상균 노동자대통령후보.

단체는 “보수 양당이 보여주는 행태는 코로나19와 불평등 심화로 고통 받는 민중에게 정망만 안겨주고 있다. 문재인 정부 5년간 민주당이 보인 모습은 반민중·반민주이며 내로남불의 극치였다”고 비판했다.

이어 “윤석열 후보는 사고로 목숨을 잃는 노동자들이 끊이지 않는 현실을 외면한 채 ‘주 120시간 노동’을 떠들고, 중대재해처벌법을 비판하는 망언을 일삼고 있다. 대장동 사태 장본인 이재명 후보는 양도세 중과 유예를 추진해 서민들에게 박탈감을 일으킨다”고 질타했다.

또한 “보수양당의 기득권 경쟁에 국민들은 정치혐오만 키우고 있다. 이재명·윤석열 후보의 행태는 ‘역대급 비호감 대통령 후보’라는 말이 나오게 했다”며 “둘 중 누가 대통령이 되더라도 사회양극화와 불평등은 심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인천시민들과 내년 대선에서 진보적 의제들을 내세우고, 진보진영의 단결 강화와 불평등 해소, 사회 대개혁을 추진해 새로운 사회를 여는 데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12일 민주노총과 진보정당 5개(정의당·진보당·노동당·녹색당·사회변혁노동자당), (가)한상균노동자대통령선거대책본부는 대선공동대응기구를 구성했다. 이들은 내년 대선 후보 단일화 논의를 올해 안에 마무리하기로 합의했다. 내년 1월 말까지 단일화가 목표다.

오는 23일에는 대선 후보 단일화를 지원하고 여론을 확산시키기 위해 ‘불평등체제 타파와 진보정치 대단결을 위한 대선대응 각계 원탁회의’를 개최한다. 각계 인사와 주요 단체 대표가 참여할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진보진영 단일후보 경선에 참여할 후보를 4명으로 예상하고 있다. 정의당이 대선후보로 선출한 심상정 국회의원, 김재연 진보당 대표, 한상균 대선 후보 등 3명, 노동당과 사회주의변혁노동자당이 공동 내부경선으로 선출할 후보 1명이다. 녹색당은 후보를 내지 않기로 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