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과 기후변화 대응, 친환경 여행 중요해져

인천투데이=장재희 기자 | 백령도와 강화 원도심 스토리워크가 친환경 추천여행지에 선정됐다.

인천관광공사(사장 민민홍)는 백령도와 강화 원도심 스토리워크가 한국관광공사와 전국관광기관협의회가 공동으로 추진한 친환경 여행지에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강화원도심스토리워크 코스 고려궁지 사진(인천관광공사 제공)
강화원도심스토리워크 코스 고려궁지 사진(인천관광공사 제공)

친환경 추천 여행지 발굴과 선정사업은 한국관광공사 등이 ▲탄소중립 실천 여행지 ▲친환경 가치확산 여행지 ▲친환경 생태체험 여행지로 구분해 우수 여행지를 선정하고 홍보하는 사업이다.

이번 선정된 친환경 추천 여행지는 국내 31곳이다. 관광·환경·생태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회 가 심사해 최종 선정했다. 

이 중 인천 여행지는 2곳이다. 백령도와 강화 원도심 스토리워크가 친환경 생태체험 여행지와 탄소중립 실천 여행지로 각각 선정됐다.

백령도 두무진(인천관광공사 제공)
백령도 두무진(인천관광공사 제공)

백령도는 서해 최북단 섬이다. 두무진, 콩돌해변 등 자연환경과 생태관광자원이 풍부해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점박이물범과 같은 다양한 천연기념물, 멸종 위기종 철새 관찰 등 생태체험이 가능하다.

앞서 올해 5월엔 환경부가 백령도 하늬해변과 진촌마을을 ‘국가 생태관광지역’으로 선정하기도 했다.

강화 원도심 스토리워크는 강화읍 소재 외규장각과 성공회교회 등 약 3km 도보여행 코스다. 한국관광 100선에도 선정됐다. 문화관광해설사와 도보투어를 하며 고려, 조선, 개항, 근대 등 역사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친환경 전기자전거 투어도 가능하다. 

특히 강화읍 소창체험관과 조양방직은 오랜 기간 폐건물로 방치 중인 한옥과 공장건물을 재생한 강화도의 대표적 관광자원 중 하나이다.

인천관광공사 국내관광팀 한아름 팀장은 “기후변화에 대응한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관광분야에서도 친환경 여행이 중요해졌다"며 “대시민 캠페인은 물론 친환경 여행지 육성과 홍보를 더욱 강화해 친환경 여행 확산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