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인천지방선거장애인연대 출범


지난 23일 오후 2시 한국토지공사 인천지사 4층 대강당에서 ‘2006인천지방선거장애인연대(이하 장애인연대)’ 출범식이 개최됐다.

장애인연대는 5·31 지방선거에서 장애인 복지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인천지역의 22개 장애인단체가 모여 결성됐으며, 이날 출범식은 단체 관계자 및 시민, 정당 관계자 등 약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 출범식에는 200여명의 관계자가 모여 장애인 정책과제 실현의 의지를 높였다     ⓒ장호영


출범식에서는 그동안의 경과보고와 함께 장애인연대 정책개발분과위원회에서 마련한 ‘장애인복지 10대 정책과제’와 앞으로의 활동계획이 발표됐다.

장애인연대 추송근 상임공동대표는 “장애인 복지행정이 지방으로 이양되어 이번 5·31 지방선거가 그 어느 때보다 장애인을 위한 정치적 기반을 확고하게 만들 수 있는 시기”라며 “이후 10대 정책과제가 반영될 수 있도록 모니터링과 후보자 발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출범식에 참석한 열린우리당 인천시당 관계자는 “차상위계층인 중증장애인의 장애수당을 늘리겠다”고 밝혔으며, 민주노동당 인천시당 관계자는 “장애수당, 조례제정, 의료시설 확충 등의 장애인 복지정책을 우선으로 펼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한나라당 인천시당은 참석하지 않았지만 사전에 정책질의서에 대한 의견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출범 선언문 낭독을 통해 참가자들은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 장애인은 시혜적이고 동정적인 존재가 아니라 참여적이고 주체적인 존재로 인정되어야 하며, 장애인의 정치참여에 대한 평등의 길을 열어 주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장애인연대에서 마련한 ‘장애인복지 10대 정책과제’는 다음과 같다.

▲장애인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공공 임대주택 확보 ▲인천광역시 자체 장애수당 현실화 ▲복지예산 확보를 위한 조례제정 ▲편의·이동권에 관한 조례제정 ▲장애인 직업훈련시설 및 직업재활시설 확충 ▲장애인자립생활 지원에 관한 조례제정 ▲지역 재활 병·의원 설립 및 운영활성화로 사각지대 해소 ▲장애인 전문종합 체육시설 건립 ▲장애 유형별 시설 확충 ▲인천지역 대학 장애인 관련학과(직업재활학과, 특수교육학과 등) 설치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