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 군·구 운영 요구 거세질 듯
19일 인천 생치 61% 가동 중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주민 반발로 난관에 봉착한 인천 서구 생활치료센터가 3주 후 문을 열 전망이다.

19일 인천시 관계자 등의 말을 종합하면, 지난 18일 서구 생활치료센터가 들어설 예정지 인근 주민과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3주간 대체지 확보를 위한 민관대책반을 운영키로 했다.

서구청 (사진제공 서구)
서구청 (사진제공 서구)

당초 서구는 오는 1일부터 서구 오류동 소재 한 호텔에 96명을 수용할 수 있는 생활치료센터를 운영할 계획이었다. 이를 두고 인근 주민들은 서구가 ‘사전 소통 없이 추진하고 거주지, 유치원, 학교 등과 가깝다’며 반발했다.

지난 18일 오후 오류왕길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서구와 주민대표단이 회의를 진행했고, 3주간 대체지 물색 후 대체지 미확보시 최종설명회 후 현재 예정지에 생활치료센터를 운영키로 했다.

서구는 일상회복으로 인한 확진자 증가로 인해 대체지 물색 후에도 기존 예정지에 센터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지만 주민들은 절대불가하다는 반응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의 결과에 따라 앞으로 3주간 민간이 함께 대체지 물색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다만, 현재 예정지보다 좋은 대안을 찾을 수 없을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방역당국 관계자는 “해당 예정지는 인천시와 서구가 숙고 끝에 결정한 장소다. 이보다 좋은 장소를 찾더라도 해당 장소 인근의 반발에 부딪힐 여지가 있다”고 우려했다.

19일 오전 0시 기준 인천 생활치료센터 6개소 정원 1142명 중 692명이 입소해 현재 가동율은 60.6%이다. 지난 28일 대비 입소정원 23명이 늘었다.

사흘 연속 확진자가 3000명을 넘어서며, 추가 대유행 가능성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군·구별 생활치료센터 가동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있다.

서울의 경우 25개 자치구 중 20여개 자치구가 생활치료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서울시 내 생활치료센터의 절반이 자치구가 운영하고 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마다 군·구별 생활치료센터 운영을 주문하고 있다. 특히 인구가 많고, 재정 여력이 되는 부평구, 남동구, 연수구 등은 서구의 눈치만 보고 있는 형국이다.

방역당국 관계자는 “단계적 일상회복이 마무리되는 1월~2월께 생활치료센터도 문을 닫을 것을 보인다”며 “앞으로 2개월여 운영하는 생활치료센터인만큼 주민의 적극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