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혜 시의원, 근대 건축자산 보전·활용 방안 질의
박남춘 시장 "TF 중심으로 제도적 방안 마련하겠다"

인천투데이=김샛별 기자 | 인천시가 근대 건축 자산을 관리하기 위한 전문 조직과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인천시의회 조성혜(더불어민주당, 비례) 의원은 19일 열린 제274회 시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인천시 근대 건축 자산 보전과 활용 방안’을 박남춘 인천시장에게 질의했다.

조성혜 인천시의원.
조성혜 인천시의원.

조 의원은 “인천에는 역사적·문화적 가치를 지닌 근대 건축 자산이 많지만 최근 개발로 인해 훼손되고 있다”며 “존치와 철거 여부를 두고 갈등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2017년 1930년대 비누공장이었던 ‘애경사’가 철거됐다. 이어 2019년 목선 건조와 수리에 필요한 배못 등을 만들던 ‘신일철공소’도 철거됐다.

최근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역사를 보여 주는 ‘조병창 병원’과 민주화운동과 노동운동의 중요 거점이었던 ‘인천도시산업선교회’ 등도 철거 위기에 처해 있다. 

조 의원은 “인천시는 현재 근대 건축 자산을 관리하고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티에프(TF, 태스크포스)나 협의체를 운영 중이지만 뚜렷한 대안은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며 “TF팀보다 전문화된 조직을 구성해 건축 자산 관리와 보전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인천형 근대문화유산 관리 TF는 조정과 협업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것”이라며 “근대문화유산을 관리하기 위한 권한들이 여러 부서에 흩어져 있어 부서 간 정보공유와 협업이 필수”라고 답변했다.

이어 “TF 운영 시 중심 조직이 필요하다는 것으로 이해하고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조 의원은 인천시가 근현대 건축 자산 관련 조례를 제정하는 등 제도적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조 의원은 “현재 ‘인천시 문화재보호 조례’나 ‘인천시 한옥 등 건축자산의 진흥에 관한 조례’에 등록된 문화재는 법적 보호를 받고 있다. 하지만 근현대 건축 자산은 별도의 제도적 근거가 없어 보호와 관리가 어렵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조례 제정 등 제도적 방안은 다른 지자체 사례를 검토하고 전문가 의견을 참고해 조속히 정비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