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교육청 교섭안 ‘돌봄교실 장애학생 입반 지양’ 명시
장애인부모연대 “장애학생 권리 침해 차별” 양측 비판
학교비정규직노조, 사과·반성... 해당 문구 수정안 제출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 학교비정규직 노조가 인천시교육청과 단체교섭을 진행하면서 요구안에 장애 학생의 돌봄교실 참여를 배제한다는 문구를 넣어 학부모들이 반발했다.

노조는 이를 즉각 사과했으며, 논란이 된 문구를 삭제한 수정요구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인천시교육청 전경.
인천시교육청 전경.

전국장애인부모연대 인천지부는 9일 장애 학생의 돌봄교실 참여를 배제하는 단체협상안을 규탄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 단체에 따르면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인천지부는 최근 인천시교육청과 단체교섭을 진행하면서 요구안에 '돌봄교실에 특수지도가 필요한 학생의 입반을 지양한다'는 내용을 포함했다.

또한 '부득이 입반할 경우 정원을 절반으로 축소하고 상시 지원인력을 교육청 예산으로 채용한다'는 내용을 넣었다.

시교육청은 실무교섭 과정에서 보조 인력 채용 시기를 일부 수정해 노조의 요구를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장애인부모연대는 “노조의 요구안에 버젓이 장애학생의 권리를 침해하고 학생들을 노골적으로 차별하는 문구가 들어갔다. 시교육청도 문제의식 없이 이를 수용했다”며 양측을 모두 비판했다.

이어 "장애학생과 비장애 학생 모두 평등하게 돌봄교실을 이용할 권리가 있다"며 "돌봄교실 지원인력을 충원해야 한다면 전체적인 현황을 제시하면 된다. 장애 학생들을 볼모로 요구안을 제출하는 이유를 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또한 "장애학생의 교육권을 침해하는 차별적인 발언을 한 학교비정규직노조와 시교육청은 진정성 있게 사과하라"며 "재발 방지를 위해 노조원과 실무자의 인권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인천지부가 소속된 인천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이날 즉각 사과 의사를 밝히는 성명서를 냈다.

연대회의는 "차별 소지를 담은 요구안에 대해 깊은 책임을 느끼며 상처 입은 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리고 반성한다“며 "문제가 된 문구를 바로 삭제하고 수정요구안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