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지구 확장으로 주민불안 장기화 우려

십정동 216번지 일원 ‘십정2지구주거환경개선사업’에 대한 윤곽이 지난 1월 이후 드러나고 있는 가운데, 외지인 소유의 상당수 빈집들이 방치돼 있어 화재 및 범죄 발생 위험이 심각한 상태인 것으로 드러났다.


▲ 십정주거환경개선지구         ⓒ한만송


현재 사업지구 내 빈집은 대략 100가구 정도로 파악되고 있다. 대부분의 빈집들은 온갖 쓰레기와 노숙자들이 사용했던 것으로 보이는 흔적과 청소년들이 사용했을 것으로 보이는 본드, 부탄가스 등이 발견되고 있다. 심지어 어떤 빈집에서는 여성 속옷들과 가지런히 깔려진 이불이 발견되기도 해 최근 사회적 문제로 번지고 있는 성폭력 범죄에 대한 우려까지 일 정도이다.

더욱 심각한 문제는 동네 어린이들이 이런 빈집들에서 놀고 있어 화재나 범죄 위험에 쉽게 노출돼 있다는 데 있다.

사업지구 내에서 만난 상정초등학교 3학년 오아무개 학생은 “동네 형과 누나들과 같이 빈집에 들어가서 놀기도 한다”고 말했다. 아버지 집에 들렀다는 최미경(39세)씨는 “최근에도 아버님 집에 도둑이 들었다”고 말해, 이곳 주민들이 느끼는 치안상태를 나타냈다.
주민 이진숙(44세)씨는 “주거환경개선사업을 한다고 해서 서울 등 외지 사람들이 집을 사고 실제 살지는 않아 빈집이 많아졌다”며 “빈집에서 화재나 범죄가 발생하지 않을까 무섭고, 밤에는 골목길을 다니지 못하는 형편”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곳 주민들의 불안은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최초 사업지구 인근 주민들도 사업지구 내에 포함시켜 줄 것을 집단민원으로 제기했고, 구는 주민설명회를 거쳐 주거환경개선사업지구가 확장된 안으로 지난 달 22일 구의회 의견을 청취, 이 달에 사업지구 지정(변경)을 인천시에 요청한 상태다.

이에 대해 십정동 일부 주민들은 “최초 건교부지정 구역에 대해서라도 빠르게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추진했어야 하는데, 사업범위가 넓어짐으로 인해 사업이 늦어졌다”고 설명했다. 또한 “사업범위가 넓어짐으로 인해 사업 타당성 문제가 불거져 시간이 더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앞으로 인천시에서 공동으로 이뤄지는 도시계획과 건축심의가 통과되면 건설교통부에 보고돼 고시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

주민들은 주거환경개선사업의 조속한 진행과, 사업 이전 빈집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재나 범죄를 예방할 수 있는 행정기관의 특별한 대책마련을 호소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