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환경운동연합, '탄소중립과 지방정부의 역할' 특강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지방자치단체가 지역에너지센터를 구축해 지역 에너지 분권을 강화해야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인천환경운동연합이 ‘탄소중립과 지방정부의 역할’ 특강을 18일 진행했다. 박정연 기후위기 대응·에너지전환 지방정부협의회 사무국장이 강사로 참가했다.

박정연 기후위기 대응·에너지전환 지방정부협의회 사무국장이 '탄소중립과 지방정부의 역할’ 특강을 18일 진행했다.(교육화면 갈무리)
박정연 기후위기 대응·에너지전환 지방정부협의회 사무국장이 '탄소중립과 지방정부의 역할’ 특강을 18일 진행했다.(교육화면 갈무리)

박정연 사무국장은 그린피스 서울사무소의 ‘2030 한반도 대홍수 시나리오’를 언급하며 특강을 시작했다.

그린피스 서울사무소는 지난해 8월 클라이밋 센트럴(기후위기 연구조직) 분석자료를 토대로 지구온난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과 이상 기후 현상으로 2030년 한국 국토 5% 이상이 물에 잠기고, 332만명이 직접적인 침수 피해를 입을 수 있다고 발표했다.

이 시나리오를 보면, 인천의 피해 인구는 75만2778명이며, 피해 면적은 462.05㎢에 달한다. 그러나 아직 한국의 온실가스 배출량 순위는 2018년 기준 UNFCCC(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중 11위로 상위권에 속한다.

이에 정부와 지자체의 2050 탄소중립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탄소중립은 온실가스 순배출량이 0이 되는 것으로, 온실가스 배출량과 흡수량이 동일해지는 상태다

박 사무국장은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지자체의 역할로 ▲탄소중립 목표 조례 제정 등 제도 기반 구축 ▲지역에너지센터 설립 ▲지역에너지센터 거점으로 탄소중립 정책 거버넌스 구축 ▲연간 탄소중립 백서 작성과 보고체계 확립 ▲기후(적응)재난 대비책 마련 등을 제시했다.

이중 지역에너지센터는 분산형에너지시스템을 확산하기 위한 지자체의 민·관협력 체계이다. 분산형에너지시스템은 에너지소비지역에서 가까운 곳에 에너지생산설비가 있는 체계를 말한다. 지역에너지는 지역에서 개발·이용이 가능한 에너지로, 태양열·풍력·수력·지열·수소 등을 이용해 생산되는 에너지이다.

앞서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9월 지역에너지센터 설립지원계획을 발표해 현재 경기도 광명시 등에서 시범사업을 하고 있다.

지역에너지센터는 ▲지역에너지계획수립지원 ▲지자체 에너지사업 위탁 ▲지역에너지통계관리 ▲주민 교육 등을 진행한다.

광명시는 지역에너지 학습네트워크(LEEN) 활성화 사업, 건물 에너지 효율성 개선사업, 넷제로 에너지 카페 운영 다양화 등을 에너지 센터에서 추진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9월 지역에너지센터 설립지원안을 발표했다.(자료제공 기후위기 대응·에너지전환 지방정부협의회)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9월 지역에너지센터 설립지원안을 발표했다.(자료제공 기후위기 대응·에너지전환 지방정부협의회)

박 사무국장은 “지자체가 지역에너지센터를 탄소중립 정책 거버넌스 거점으로 구축해 에너지 분권을 강화하는 게 중요하다”라며 “에너지전환에 있어 지자체의 기후위기 대응 의지가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박 사무국장은 지자체의 기후위기 대응 사례로 경기도 광명시와 대전시 대덕구의 에너지전환플랫폼 에너지카페 사례 등을 들었다. 에너지카페는 에너지 생산지와 소비지가 일치하는 '에너지 자립사회'를 만들기 위한 지역 소통 공간으로, 시민활동가 양성과 에너지 전환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