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인천시가 주민 안전 보장해야”
주민들 “반대협의체 구성해야” 주장
인천시 “당장 협의체 구성 어려워”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시가 화물차주차장 최적지로 송도 9공구 아암물류 2단지를 선정해 주민들이 반발하자 국민권익위원회가 중재를 나선 가운데, 주민협의체 구성을 두고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국민권익위는 지난 17일 인천시청에서 열린 송도국제도시 9공구 아암물류 2단지 아파트 지역 내 화물차 통행으로 인한 사고 위험 방지 요구에 대한 주민의견 수렴을 위한 현장회의를 진행했다.

인천 연수구 송도9공구 아암물류2단지 조감도(사진제공 인천항만공사).
인천 연수구 송도9공구 아암물류2단지 조감도(사진제공 인천항만공사).

이날 참가한 인천시와 국민권익위 관계자 등의 말을 종합하면, 현장회의에선 주민들이 주민협의체를 요구했으나 인천시는 당장 협의체 구성은 어렵다고 답했다.

화물차주차장 조성을 반대하는 주민들은 주민협의체 구성을 요구했고, 국민권익위 관계자 등은 주민 안전을 다룰 수 있는 협의체의 필요성에 공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시는 당장 협의체를 구성하는 것 보다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자는 방침을 세웠다. 사업시행자가 인천항만공사인 만큼 3자가 대화할 수 있는 장을 만들겠다고도 했다.

국민권익위 관계자는 “주민 민원으로 해당 사안의 갈등 조정을 하고 있는데, 민원 갈등 조정은 다른 민원이 발생하지 않는 선에서 이뤄져야 한다”면서도 “주민 안전은 시가 반드시 책임져야하는 문제다”라고 말했다.

이어 “주민 안전 문제를 논의할 수 있는 기구가 필요하다는 것에는 공감했다”고 덧붙였다.

회의에 참석한 조택상 인천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국민권익위 측에서 안전과 교통 문제는 시가 세심하게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고 한 뒤 “맞는 말이며, 시는 안전 문제와 교통 문제에 대해 언제든 주민과 대화에 임하겠다는 방침에는 변화가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모든 사안에 주민협의체를 만들면 행정의 부담이 가중된다”며 “반드시 해결해야하는 문제인 만큼 시행자인 인천항만공사와 주민 간 3자 대화를 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3자 대화 과정에서 주민협의체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면 그때 가서 만드는 것도 늦지 않다”고 부연했다.

이날 회의에서 주민들은 화물차주차장 반대 주민협의체를 요구했으나, 인천시는 해당 명칭으로 협의체를 구성할 경우 화물차주차장을 인천시도 반대하는 것처럼 비춰져 난색을 표한 것으로 전해진다.

앞서 인천시는 ‘2012년 물류기본계획’에 송도 9공구에 화물차주차장 조성을 추진했고, 인천항만공사는 2022년까지 해양수산부가 항만 배후 물류단지로 지정한 송도 9공구에 주차장과 운수노동자 휴게실 등을 설립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런데 인근 주민들은 주거밀집지역과 불과 780m 밖에 떨어지지 않은 곳에 화물차주차장이 들어설 경우 주민 안전과 주거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며 대체지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시는 지난 2020년 1월 ‘인천시 화물차주차장 최적지 입시 선정’ 용역을 진행했고, 2021년 3월 용역 결과를 공식 발표하며 송도 9공구 아암물류2단지를 최종후보지로 확정했다.

송도주민들은 집단 민원을 제기했고, 지난 5월부터 국민권익위가 중재에 나선 상황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