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원, '제2기 인천 마을공동체 만들기 기본계획' 발표
코로나19로 '공동체 '필요성 커져... "지원조직 협력 필요"

인천투데이=이서인 기자│코로나19 장기화로 같이 돌보는 공동체의 필요성이 커졌다. 인천연구원은 마을공동체를 주민자치회 전환사업과 연계해 활성화해야한다고 제안했다.

인천연구원은 ‘제2기 인천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기본계획(2021~2025년)'을 지난 29일 발표했다. 시는 ‘인천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조례’에 의거해 5년 단위로 기본계획을 수립해야한다.

기본계획 대주제는 ‘시민이 자치하는 마을, 연대로 성장하는 인천’이다. 이를 추진하기 위한 전략은 ▲다양한 마을공동체 활동 맞춤형 지원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 활동 기반 조성 ▲마을공동체 활동가 육성과 전문성 제고 ▲연대와 협력을 위한 마을공동체 지원체계 등이다.

‘제2기 인천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기본계획’(2021~2025년) 비전과 전략.(자료제공 인천연구원)

마을공동체는 주민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존중하며 상호 대등한 관계 속에서 마을 일을 주민이 결정하고 추진하는 자치 공동체다. 마을공동체 유형은 사단법인, 비영리민간단체, 사회적경제 조직, 아파트공동체, 원도심주민조직, 입주자대표회의 등이다.

특히, 마을공동체 활동은 주민 간 소통과 교류를 발생시켜 주민들이 소외감이나 고독감을 느끼지 않게 하고, 지역 소속감을 갖게해 정서적인 건강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현재 인천시가 지원하는 마을공동체 사업은 ▲주민자치인문대학 ▲마을학교 ▲주민 자발적 활동 지원 공모사업 ▲마을활동가 지원 ▲마을공간 조성 ▲마을자원조사 ▲마을신문 제작 등이다.

인천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에 참여하는 조직 수는 ▲2014년 60개 ▲2015년 89개 ▲2016년 134개 ▲2017년 199개 ▲2018년 269개 ▲2019년 338개로 계속 증가하고 있다.

시 협치인권담당관이 인천의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을 담당하고 있다. 중간지원조직인 인천시마을공동체만들기지원센터는 2014년 개소했다. 군·구별 마을공동체 중간지원조직은 미추홀구·부평구·서구·연수구·남동구 등 5곳이 운영하고 있다.

인천연구원은 “마을 현장의 수요에 맞는 지원을 위한 중간지원조직 운영이 필요하고, 중간지원조직 간 교류와 협력이 이뤄져야한다”라며 “군·구별로 주민자치회 전환사업이 이뤄지면서 마을공동체와 주민자치회를 연계할 필요가 있다”라고 제안했다.

이어 "2019년 기준 마을공동체 수가 비슷한 대전광역시와 비교해 마을공동체 지원센터 예산은 3억원 정도 적고, 공모사업 예산은 12억원 정도가 적다"라며 "인구규모와 마을공동체 수가 비슷한 대구·대전과 비슷한 수준으로 예산을 증액할 필요가 있다"라고 부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