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철거비 2000만원 마련···하반기 철거 예정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전두환 미화시설물로 지적받던 인천상륙작전기념관의 전두환 기념석비 등이 37년 만에 철거된다.

인천시는 연수구 옥련동에 소재한 인천상륙작전기념관의 전두환 기념석비와 추모시비 철거 예산 2000만원를 확보하고 올해 하반기 중에 철거할 예정이라고 27일 밝혔다.

노동당 인천시당이 인천상륙작전기념관 전두환 기념석비에 즉각철거를 촉구하는 선전물을 부착하는 상직 의식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노동당 인천시당)
노동당 인천시당이 인천상륙작전기념관 전두환 기념석비에 즉각철거를 촉구하는 선전물을 부착하는 상직 의식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노동당 인천시당)

인천상륙작전기념관은 한국전쟁 당시 인천상륙작전의 역사적 사실을 기념하고 보전하기 위해 건립돼 1984년 9월 15일 개관했다. 건립비용은 43억 원, 시비 28억 원에 시민들의 성금 15억 원이 투입됐다. 2003년 5월 30일엔 현충시설로 지정됐다.

인천상륙작전기념관 현충탑 아래 설치된 지념석비에는 대통령 전두환 명의의 “어떤 이유로든 전쟁은 막아야하며 이런 비극이 이 땅에 또다시 되풀이되어서는 결코 안 된다. 그 길은 국력을 신장시켜서 평화적 통일을 성취하는 길 뿐이다”는 글이 쓰여 있다.

또한 자유수호의 탑 추모 헌시 비문에는 “전두환 대통령 각하의 뜻을 받들고 시민의 정성을 모아 기념관을 짓고 이 비를 세운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에 노동당 인천시당과 인천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등 시민사회단체들은 철거를 촉구하는 목소리를 냈다. 지난해 9월에는 인천시의회 조성혜(더불어민주당, 비례) 의원과 조선희(정의당, 비례) 의원이 전두환 미화시설 교체와 조속한 철거를 요구했다.

노동당 인천시당은 올해 5월 13일 광주민주화운동 41주년을 앞두고 기자회견을 열어 시에 즉각 철거를 촉구하기도 했다.

시는 시설물을 철거한 뒤 기념석비와 추모시비를 새롭게 설치하고 철거한 시설물은 인천상륙작전기념관 수장고에 보관할 예정이다.

시가 올해 하반기 철거 계획을 밝히자 노동당 인천시당은 논평을 내고 “시민들과 함께 시의회의 의결과 시의 인천상륙작전기념관 전두환 기념석비 등 미화시설물 철거 집행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