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원, 행정부원장에게 ‘재계약 불가’ 통보

인천투데이=박소영 기자│인천시의료원이 ‘직장 내 갑질’로 물의를 일으킨 전근식 행정부원장에게 재계약 불가 통보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근식 행정부원장은 지난해 8월 부임해 다음달 재계약을 앞두고 있다. 전근식 행정부원장이 현재까지 11개월째 근무하는 동안 인천의료원 내 갈등이 끊이질 않고 있다.

지난 4월에는 민주노총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인천시의료원지부가 행정부원장이 언어폭력과 성차별적 발언 등으로 직원에게 '갑질' 행위를 했다고 폭로했다.

인천의료원 전경 사진.
인천의료원 전경 사진.

ㆍ[관련기사] “인천의료원 행정부원장, ‘갑질’ 멈추고 사과하라”

ㆍ[관련기사] “인천의료원 행정부원장 ‘갑질’ 관련 권고안 수용하라”

ㆍ[관련기사] 인천의료원 행정부원장 갑질, 시의회서 '도마위'

인천의료원 내 행정원부원장의 직원을 대하는 태도에 대한 문제는 6월 초 인천시의회 임시회 업무 보고 때도 도마위에 올랐다. 시의회는 직장 내 고충처리위원회를 열어 해결 방안을 마련하자고 중재했다. 

그 뒤 인천의료원 직원고충처리위원회는 6월 29일 ‘행정부원장이 화해의 자리를 마련해 진정인들에게 사과하라’고 권고했다.

하지만 전근식 행정부원장은 '인천의료원 노조가 4월 발표한 성명서와 소식지의 내용이 사실이 아니기에 구체적인 증거를 제시하라'고 내용증명을 보내는 등 고충위의 권고안을 수용할 뜻이 없다고 밝혔다.

이에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와 보건의료단체 5개가 구성한 인천공공의료포럼은 지난 22일 “고충위 권고안도 무시한 채 불통행정을 일삼는 전근식 행정부원장은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인천시와 인천의료원장의 책임도 촉구했다. 포럼은 ”인천의료원은 감염병전담병원과 인천시 책임의료기관으로서 공공의료 확충을 위한 막중한 책임을 갖고 있다"며 "원장과 시는 이를 지도·감독하고 협업하며 인천의료원이 제 역할을 할 수 있게 이를 해결해야한다“고 부연했다. 

이들은 또 ”인천의료원장은 행정정상화를 위해 행정부원장이 자진사퇴하지 않을 경우, 인사권자로서 해임해야한다"며 "아울러 시는 재발방지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인천의료원은 최근 전근식 행정부원장에게 재계약 불가를 통보를 하고, 인천시에도 ‘전근식 행정부원장과 재계약을 하지 않겠다’는 공문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의료원과 인천시 관계자는 “개인의 인사 사안이라 자세한 사항은 밝히기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의료원 행정부원장은 사측의 재계약 불가 통보에 대해 '부당해고'라며 지방노동위원회에 구제를 신청할 수 있다. 이경우 소송이 이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