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성명서 “먼저 노동자 절박한 요구에 귀 기울여야”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정부가 민주노총의 8000명 규모 7·3 전국노동자대회 개최 관련 강경 대응에 나서자, 민주노총 인천지역본부가 규탄했다.

민주노총 인천본부는 12일 성명서를 내고 “문재인 정부는 민주노총에 대한 부당한 비난과 여론호도를 중단하고 노동자의 절박한 요구에 귀를 기울여야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인천본부 홈페이지 갈무리 사진.
민주노총 인천본부 홈페이지 갈무리 사진.

인천본부는 “지난 3일 진행된 민주노총의 전국노동자대회를 전후한 문재인 정부의 대응은 달이 떠 있는 곳을 보라고 손가락으로 달을 가르키니 손가락만 쳐다볼 뿐 정작 달은 쳐다보지 않는 이의 어리석음을 한탄하는 옛 고사와 같다”며 “민주노총은 수개월 전부터 의결기구 논의와 결의로 노동자대회를 준비해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노동자대회 핵심 의제와 요구는 ▲비정규직 철폐 ▲구조조정 저지 ▲최저임금 인상 ▲노동법 전면 개정 ▲중대재해 근본대책 수립 등 어느 하나 뺄 것 없는 노동자들의 당면한 절박한 요구들”이라며 “문재인 정부가 우선 할 일은 노동자들의 현실을 들여다 보고 합당한 대책을 수립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하지만, 문 정부는 대회 노동자대회 직전 민주노총 지도부와 면담 자리에서 조차 취소를 압박하기에만 급급했고, 대회 직후부터 특별수사본부 구성 등 과잉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민주노총의 노동자대회 요구는 여전히 유효하고 정당하다”며 “코로나 감염 확산의 책임을 민주노총에 전가하려는 행위와 과잉대응을 즉각 중단하고 건강과 안전, 생계와 고용을 희생당하는 노동자들을 위한 된 대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