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27일 사업자 모집 공고
일반 광역버스 국가사무 전환 일환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정부가 인천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경기도 광명시와 인천 강화군~서울 마포구를 잇는 광역버스를 준공영제로 운영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고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28일 송도~광명 노선 등 일반 광역버스 노선 6개의 준공영제 시행을 위한 사업자를 오는 7월 13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발표한 송도~광명 광역버스 노선도. (사진제공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발표한 송도~광명 광역버스 노선도. (사진제공 국토교통부)

일반 광역버스는 직행 좌석형 시내버스운송사업 중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에서 규정한 대도시권 내 둘 이상 시·도에 걸쳐 운행하는 노선이다.

대광위는 지난 2019년 5월 발표한 ‘국민교통복지 향상을 위한 버스분야 발전방안’에 따라 지난해 11월부터 광역급행버스 소위 ‘M버스’ 3개 노선을 입찰제 방식 준공영제로 운영하고 있다.

당시 방안에는 일반 광역버스를 전환하는 내용을 담았는데, 이번 준공영제 추진을 위해 국토부는 지난해 12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 등 관련 제도를 정비했다.

올해 6월 21에는 광역버스 노선위원회 심의를 진행했고 준공영제 추진 6개 노선을 확정했다.

6개 노선에 KTX광명역을 출발해 인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 인천대학교까지 운행하는 기존 3002번 노선과 인천 강화군 강화터미널에서 김포 한강신도시를 경유해 신촌역까지 운행하는 3000번 노선이 포함됐다.

국토부는 기존 노선을 운행했던 업체로부터 면허를 반납받아 준공영제로 전환해 운영할 방침이다.

송도에서 광명을 향하는 노선은 인천대학교 공과대학~인천대학교 자연과학대학~인천대정문~인천대입구역~포스코타워앤쉐라톤호텔~송도더샵퍼스트월드B동ㆍC동~해양경찰청~이안송도~시대아파트~효정아파트~연수우체국~인천여자고등학교~선학사거리~도림육교~서창퍼스트뷰후문맞은편~인천서창동우체국~석수역(중)~기아자동차남문ㆍ광명역세권1단지후문~광명시여성비전센터~오리서원ㆍ충현중학교ㆍ광휘고등학교~KTX광명역6번출구 등을 거친다.

대광위는 해당 노선에 대해 버스 7대를 인가했고, 하루 42회 운영할 방침이다. 배차 간격은 25~35분이 될 전망이다.

송도~광명 일반 급행버스 준공영제 노선. (사진제공 국토교통부)
송도~광명 일반 급행버스 준공영제 노선. (사진제공 국토교통부)

강화에서 신촌을 향하는 노선은 강화터미널~강화병원~유성아파트~용진주택~현대아파트~성동검문소~포내2리~김포대학교~고막리마을회관~군하리ㆍ한우마을~김포외국어고등학교~새터마을~통진성당~마송~신일아파트~누산삼거리~누산사거리~장기본동행정복지센터~한강로사거리~지경~장기사거리ㆍ수정마을~나진교~걸포북변역~걸포사거리ㆍ김포우리병원~북변환승센터ㆍ구터미널~풍년마을ㆍ김포고(직행)~사우고교.김포시청(직행)~풍무역~고촌역~개화역1번출구ㆍ개화검문소~송정역(중)~마곡역(중)~마곡동로사거리(중)~발산역(중)~강서구청사거리ㆍ서울디지털대학교(중)~염창역ㆍ서울도시가스(중)~합정역(중)~홍대입구역(중)~동교동삼거리(중)~신촌오거리ㆍ현대백화점(중)~신촌오거리.2호선신촌역(중)을 지난다. (중) 정류장은 버스중앙차로를 의미한다.

이 노선은 23대를 인가받았으며 하루 90회를 왕복하고 배차 간격은 9~17분이다.

강화~신촌 일반 급행버스 준공영제 노선. (사진제공 국토교통부)

이에 대해 대광위 관계자는 “각 지역 이용객에게 안정적이고 충분한 광역버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인가 대수와 횟수를 결정했다”며 “각 노선별로 이용현황을 점검해 증차, 증회 운행을 실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어 “일반 광역버스의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해 신설 노선을 중심으로 차량 내 공기질 관리와 승객석 충천포트 설치 등 편의시설을 갖춘 신규 차량을 투입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대광위는 경기도 이천~서울 강남역, 경기도 용인~서울 남대문, 경기도 양주시~서울역, 경기도 시흥 능곡역~서울 사당역 노선도 준공영제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