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서울시·경기도 행정편의적 발상, 연장 획책 말아야”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ㅣ인천 서구단체연합회와 서구 자원순환 선진화 시민추진단이 환경부에 수도권매립지 종료 촉구 주민 12만명 서명부를 전달했다.

두 단체는 21일 오전 ‘수도권매립지 종료 촉구’와 관련해 서구 주민 12만명의 염원을 담은 서명부를 환경부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21일 환경부를 방문한 인천 서구단체연합회와 서구 자원순환 선진화 시민추진단이 수도권매립지 종료 촉구 주민 12만명 서명부를 전달하기 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연합회)
21일 환경부를 방문한 인천 서구단체연합회와 서구 자원순환 선진화 시민추진단이 수도권매립지 종료 촉구 주민 12만명 서명부를 전달하기 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연합회)

지난달 17일부터 서구 홈페이지와 지역화폐 ‘서로e음’ 플랫폼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해 받은 서명과 연합회가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검암역, 인천2호선 가정역·완정역·검단사거리역·석남역 등 6개소에서 이달 1일까지 직접 받은 서명, 관내 아파트 단지와 연합회 단체들과 협조해 받은 서명 등 총 11만9330명이 참여한 서명부를 제출했다.

연합회는 “서구는 30여년 동안 수도권매립지로 악취·소음·미세먼지·토양과 수질오염 등으로 온갖 피해를 입었고 재산권·건강권·생명권 등 헌법으로 보장된 권리조차 누리지 못한 채 고통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환경부와 서울시·경기도는 행정편의적 발상으로 매립지 연장을 획책하려 하지 말고 이제라도 발생지 처리원칙에 따라 매립지를 종료하고 각 지자체별 자체 처리시설을 설치·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매립지 연장은 엄연한 환경 폭력으로 규정한다”며 “2025년 매립지 종료를 위해 모든 투쟁을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환경부 서명부 전달식에는 코로나19로 서구단체연합회의 이민태 홍보단장과 시민추진단의 전기풍 총괄위원장, 김홍국·김수연 위원장, 김선홍 총괄간사, 하기정 간사 등 10여명이 참여했다.

한편, 연합회에는 서구자율방범연합대·서구통장연합회·서구새마을회·서구체육회·서구주민자치회·서구지속가능발전협의회·바르게살기운동서구협의회·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서구협의회·한국자유총연맹서구지회·서구통합방위협의회·서구중소기업경영자협의회·서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연합회·해병대인천서구전우회·글로벌에코넷 등이 참여하고 있다.

시민추진단은 서구가 쓰레기 감량과 재활용에 기반한 자원순환 신(新)경제모델을 만들기 위해 주민과 시민단체 관계자 48명을 공개 모집해 구성한 민간기구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