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인선 객차와 만국공원 플라타너스, 옛 시장관사도 등재 예고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수인선 협궤 증기기관차가 운행 중단 43년 만에 인천시 등록문화재로 등재될 전망이다.

인천시는 남동구 소래역사관 광장에 전시된 증기기관차(혀기-7형)를 시 등록문화재로 등록 예고했다고 9일 밝혔다. 

시는 옛 수인선 협궤 증기기관차 외에도 수인선 객차와 자유공원(만국공원) 플라타너스, 송학동 옛 시장관사 등 3건의 등록문화재 등록을 예고했다.

협궤 증기기관차 혀기-7형은 1927년 경기도 수원 기관차사무소에서 제작한 국내 최초 협궤용 증기기관차 모델이다. 이 증기기관차는 1978년까지 수인선 등에서 운행했다. 

국내 최초 협궤용 증기기관차. (사진제공 남동구)
국내 최초 협궤용 증기기관차. (사진제공 남동구)

협궤는 궤간(두 철로 사이의 간격)이 표준궤(1435mm) 보다 적은 철도 궤도를 뜻한다. 일제는 국내 철도를 부설하며 대부분 협궤를 설치했다. 수인선에는 762mm 협궤열차가 다녔다. 해방 후 정부가 국내 철도를 대부분 표준궤로 바꾸었다. 수인선 협궤열차는 1995년 폐선됐다.  

소래역사관 광장에 전시된 증기기관차는 1952년에 제작됐다. 운전실이 있는 몸체부와 주행부, 석탄과 물을 싣는 탄수차 등으로 구성됐다.

이 기관차는 수인선 협궤열차 중단 이후 한동안 대관령휴게소에 전시됐다. 그뒤 인천시가 2001년 기증을 받아 남동구청 앞에 설치해 전시하다가 2008년 소래역사관 광장으로 옮겼다.

협궤용 증기기관차는 1995년 옛 수인선 폐선 이후 대부분 폐차됐다. 국내에 현재 6량만 남았다. 이 중 혀기-7형은 원형 보존 상태가 양호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인천시 등록문화재는 제작한지 50년이 넘은 문화재 중 역사성과 상징성, 가치성이 있는 문화재를 대상으로 시 문화재위원회가 심의를 열어 등록 여부를 결정한다. 시는 다음달 6일까지 예고 기간을 거쳐 8월 중 최종 등록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