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운수노조 인천본부, 9일 인천시청서 기자회견
시의회에 자회사 설립 동의안 제출···10일 논의 앞둬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인천교통공사가 자회사인 가칭 ‘인천메트로서비스(주)’ 설립을 추진 중인 가운데, 인천도시철도 도급역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반발하고 있다.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인천지역본부와 공공운수노조 인천교통공사위탁역지회 등은 9일 오전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자 의견을 묵살하고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인천교통공사의 자회자 전환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인천지역본부와 공공운수노조 인천교통공사위탁역지회 등이 9일 오전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인천교통공사 자회사 일방 추진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인천교통공사위탁역지회)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인천지역본부와 공공운수노조 인천교통공사위탁역지회 등이 9일 오전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인천교통공사 자회사 일방 추진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인천교통공사위탁역지회)

이들은 “인천도시철도 1호선의 도급역은 개통 당시 3개역이었지만 20년 만에 13개역으로 늘어나 노동자 150여명이 역무원과 청소원으로 일하는 규모가 됐다”며 “13개역 노동자들은 공사 직영역과 같은 업무를 수행함에도 도급역 노동자라는 이유로 단순노무자로 취급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임금은 직영역 역무원의 65% 수준에 불과하고 길게는 20년을 일했지만 조건은 나아지지 않고 있다”며 “올해 4·5월 자회사 전환용으로 발표된 각종 연구결과를 보면 자회사라는 이름만 거창할 뿐, 13개 도급역 노동자들의 임금과 처우는 나아지는 게 없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건강하고 바람직한 자회사를 만들겠다던 공사는 도급역 노동자들의 요구에 귀 기울이지 않은채 예산 절감과 인건비 억제라는 것을 목표로 자회사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며 “적어도 공사 정규직의 80% 수준에 달하는 임금이 책정되게 제대로 된 예산을 편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교통공사위탁역지회는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다루는 업무임을 감안해 공사 역무직 임금 대비 최소 80% 이상 임금 책정과 예산 반영 ▲근속기간(평균 근속 9년)을 반영한 임금 설계 ▲공사와 동일한 복리후생 마련 등을 요구하고 있다.

최근 인천시는 ‘인천교통공사 자회사 설립(출자) 동의안’을 6월 시의회 임시회에 제출했다.

동의안을 보면, 자회사 설립 자본금은 7억원이다. 100% 공사가 출자하는 주식회사이다. 정원은 365명(본사 12명, 현장 353명)으로 임원 2명, 사무 10명, 역무 221명, 청소 98명, 시설 34명 등이다. 대표이사는 법인 설립신고 시 결정한다.

업무 범위는 인천1호선 역사 13개, 서울7호선 인천~부천 구간 역사 11개, 월미바다열차역 4개에 이른다. 공사는 자회사 설립 시 운영비가 현재 운영과 비교했을 때 45억원 가량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자회사 설립 동의안은 오는 10일 열리는 제271회 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에서 논의 후 29일 본회의에 상정된다. 공사는 7월 설립 후 내년부터 자회사 운영이 목표이다.

하지만, 인천교통공사 노동조합은 서울7호선 도급역 운영 인력을 일방적으로 통보했고 노동자 처우 악화가 우려된다며 반발하고 있다. 여기에 도급역 비정규직 노동자들도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어 시의회가 어떤 결정을 내릴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